• 목표액 5,000,000원 중 108%
  • 5,425,002
  • 후원 마감
  • 173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4-03-10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밀양 할매들, 3.8 여성의 날, 올해의 여성운동상 수상

2014/03/08

오늘 청계광장에서 열린 3.8 여성대회에서

밀양 할매들이 올해의 여성운동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주관하는 상으로 수상관련 내용입니다.

 

정말 자랑스러운 그녀들입니다.^^ 

 

아래 수상 이유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래 밀양 송전탑 반대 게시판도 링크도 걸었습니다.

http://my765kvout.tistory.com/421

 

=============

- 공감과 나눔의 연대! 대안적 운동의 주체로 우뚝 선 여성노인


2011년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탈핵운동과 환경운동에 참여하는 주체들이 다양해지고 있다. '탈핵'이라는 중대한 이슈에 시민, 청년, 엄마와 아이들 등 다양한 사람들이 밀양을 직접 방문해 왜 시민의 목소리로 '탈핵'을 외쳐야 하는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중심에 밀양의 ‘할매들’이 있다. 이제 많은 사람들은 밀양 ‘할매들‘이 눈물겹게 지켜온 땅에 모여서 함께 음식을 만들고 나누며 지속가능한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경남 밀양 인근 산속에서 10여 년간 삶의 터전을 지키면서 맨 몸으로 고압 송전탑 문제를 사회적으로 알려내고 있는 밀양 ‘할매들’. ‘할매들’은 단순히 고압 송전탑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약자를 희생시키고 미래세대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핵(원자력)발전소의 위험을 알려 내면서 탈핵에 대한 국민적 공감을 얻어 내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할매들’은 주체적이고 집단화된 공동 세력으로 등장했다. 그들은 운동의 방식 또한 기존의 정책, 협상 중심에서 자신의 삶과 터전을 지키며 일상에서 공감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연대의 방식으로 변화시켰다. 지난 40여 년 동안 한전이 전 국토에 765㎸ 고압 송전탑 902기를 설치하는 동안 한 번도 등장하지 않은 새로운 운동방식으로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밀양 ‘할매들’은 현 세대와 다음 세대의 공존을 위해 활동하는 이 시대의 여성운동가이다.


 

 

- 온몸으로 투쟁하고 있는 밀양 송전탑 반대 활동


밀양주민들은 2005년도 환경영향평가 보고서 주민설명회를 통해 울산 신고리와 북경남을 잇는 765kV 송전선 건설계획을 알게 되었다. 송전선이 지나가는 밀양 구간 5개면은 전체 인구가 2만 1,069명이지만(송전선로 좌우 1km 이내에 들어가는 경과지 주민만 해도 3,700여 명) 주민설명회에 참여한 주민은 총 130여 명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갈등조정위원회, 대화위원회, 제도개선위원회 등의 기구가 구성되어 중재하려 했지만, 보상 중심의 한전 논리와 경과지 변경, 원전 증설 반대, 지중화 등의 요구를 가진 주민들과는 합의가 이루어질 수 없었다. 이러한 상황이 이 활동을 10여년의 장기적인 투쟁으로 만들었다.  10여 년 동안 대책위 지도부가 여러 차례 교체되었다. 2012년 1월 이치우 할아버지가 분신자결하기 이전까지의 지도부는 남성 중심이었고, 그 분들은 ‘더 이상 막는 것은 불가하다, 정부를 상대로 이길 수 없다’고 포기하면서 이탈해갔다. 그 과정에서 부수적인 존재였던 여성들, ‘할매들’이 송전탑 반대활동의 실제 주체가 되었다. 이전까지 밀양 송전탑 반대활동에서 여성은 농성장에 손님이 오면 밥을 차려내고, 지도부가 결정하는 대로 전국단위 집회나 행사에 동원되는 존재였다. 하지만 공사 현장에서 투쟁이 시작되었을 때부터는 여성들이 가장 완강하고 끈질기게 싸우고 버텨냈다. 송전탑 반대활동이 밀양의 관변단체, 지역 정치권으로부터 외면당하고, 지역 언론에게까지 무시당하게 되었을 때, 마지막까지 남은 ‘할매들’은 가장 강력한 에너지를 발산하였다.

2013년 3월 17~18일 탈핵희망버스를 시작으로, 전국의 생협, 가톨릭 및 종교단체 소속 종교인, 지식인, 노동조합, 시민사회단체, 교사, 대안학교 학생 등이 밀양을 직접 방문하였다. 이때 ‘할매들’은 귀찮아하지 않고 식사를 대접하고 자신들의 투쟁을 증언하고, 타협하지 않고 끝까지 땅과 고향을 지키겠다는 결의를 밝혔다. 이러한 한결같은 환대와 타협하지 않는 굳은 의지는 우리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 그리하여 이 활동은 ‘보상금 더 받아내기 위한 투쟁’이 아니라 ‘땅과 고향을 지키고, 지금 이대로 살아가는 터전을 지키는 ’할매들‘의 투쟁’으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더불어 밀양에서도 소수의 열성 주민들을 제외하고는 탈핵에 대해 말하는 걸 꺼리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탈핵희망버스 이후에 조금씩 달라지면서 신규 원전 예정지인 신고리 지역, 강원도 삼척, 경북 영덕까지 연대를 확장해 나갔다.


 

- 밀양 송전탑은 바로 우리 삶의 문제


밀양송전탑 반대운동은 밀양지역에 송전탑을 세우는 것만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지역 간, 세대 간 불균형과 불평등에 대해 문제제기 하는 것이고 나아가 우리가 살고 있는 땅의 문제, 우리의 미래를 말하고 있다.

밀양 송전탑은 대도시의 과전력 소비를 위해 작은 시골마을 주민들을 희생시켜도 된다는 논리로 사회적 약자의 생존권을 말살하려는 것이다. 생활터전에 송전탑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것으로 시작한 밀양송전탑 건설 반대운동은 우리사회가 전기를 만들고 유통하는 과정 전체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밀양 송전탑 반대운동에서 원전 문제로, 그리고 발전과 송전을 아우르는 전력정책 전반의 변화를 요구하는 운동으로 발전해 온 것이다. 여기까지 오는 동안 밀양 ‘할매들’은 비 오는 산 위에서 노숙을 하고, 용역과 경찰의 물리력에 맞서 알몸으로 싸우고, 포크레인에 자신의 몸을 묶으며 절박하게 저항해왔고 그 저항은 지금 이 순간도 계속되고 있다.

저작자 표시

막바지 원고 작업과 사진작업을 하고 있어요~

2014/03/05

안녕하세요.

밀양 꽃보다 할매 구술사 프로젝트에요.

원고는 2월말에 16분을 인터뷰한 글을 썼고, 인터뷰를 해주신 분들에게 원고를 확인 시켜주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으로 내기 위해서 편집이나 자리배치, 원고 수정 등이 있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밀양 할매 할배 아지매들의 얼굴을 책에 담기 위해 사진작가가 함께 해주시기로 해서 이번주부터 사진 작업을 하고 있어요.

작업을 하는 동안에도 여전히 밀양에서는 경찰들과 한전직원들과 싸우고 있어요. 그래도 그간 쌓아온 공력으로 함께 보름잔치도 하며 보내시고 있어요.

옴니버스 영화를 작업하고 있는 영상활동가들도 영화을 만들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어요.

 

여러분이 관심을 보내주신 만큼, 밀양주민들이 말씀해주신 그 깊이만큼 글을 잘 담아낼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심과 지지, 응원 정말 고맙습니다. ^^ 

꽃 피는 3월, 꽃보다 밀양 할매, 6일 남았어요!

2014/03/04

 

꽃피는 3월이지만,,,,

 

꽃피는 3월, 꽃도 봄의 기운을 받아 생기를 얻고 사람들도 새로운 일상을 시작하는 활기차고 화사한 봄의 달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봄이 봄꽃처럼 화사하게 다가오기보다는 ‘빠른 공사 진행'으로 다가올 밀양의 주민들이 있습니다.

 

밀양 할매, 할배의 목소리를 온전히 드러내고자 하는 ‘밀양 꽃보다 할매 프로젝트’ 중에도 여전히 많은 주민들이 경찰과 싸우면서 연행되거나 다치거나 했습니다. 그래도 즐겁게 보름잔치를 하며 주민들은 맛난 음식들을 나눠드시기도 했습니다. 현재 구술사 작업은 열여섯 분의 밀양 할매, 할배, 아지매들의 인터뷰가 끝나고, 인터뷰해주신 분들의 사진을 찍고 원고를 보여드리는 막바지 작업에 있습니다.

 

16명의 삶 속에서 마주친 슬픔과 희망

 

두 달간에 걸친 인터뷰 작업을 통해 우리는 묵묵히 걸어야만 했던 고된 삶의 이야기를, 송전탑이 파헤친 일상에 서 있는 그/녀들의 이야기를 가장 먼저 듣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그/그녀들의 이야기는 찬란하지도 않았고 신나지도 않았습니다. 먹먹함과 한숨, 그리고 때론 눈물로, 우리는 그 이야기와 함께했습니다.

 

“우리 큰 애 놓고도 그랬고, 작은 애 놓고도 진작 일어나가 일로 하니까 돌 되기 전에 요기서 요기까지 팔을 못썼습니더. 부어갔고 요래 올리지도 못하고, 감자 그거를 한 개 그거를 못 깎았고, 돈 만 원을 못셌습니더. 남자들은 이래 같이 일해도 나는 애기꺼정 놓고 그마이 빙신이 되었는데도 내가 일을 못하고 한 번씩 누워 있고 하면 내한테 게을러졌다고 하더라고.”(현풍님 인터뷰 중)

 

“자식들 못 먹히고 공부 못 시킨 거. 딱 그거 두 가지가 한이다. … 그래 내가 안 캤나. 너그 쪼그말 적에 고아원에 넣어놓고 어딜 가든 돈 벌어가 보내주고. 고아원에 있었음 학교라도 안 나왔겠나. 그 얘기를 하니까 우리 죽은 아들이 '엄마, 그런 소리 하지 마소. 공부 하나도 못해도 내 돌 아래 아버지 나가고 이래 키워주니 내 일본 유학한 거보다 더 낫십니데이. 욕 봤십니데이.' …” (김말해님 인터뷰 내용 중)

 

“논 구백 평 있어요. ‘그거 막내 너희 해라’ 주면 풀신풀씬 좋아할 줄 알았는데 그기이 막 “아이고, 아버지, 송전탑 세우면 여 안 올랍니더.” (눈물) 그 말이 들어보니 망한 거라, 망하한……“(이종속 님 인터뷰 내용 중)

 

그러나 우리는 영광스러웠습니다. 희망이 있을까 궁금해 하던 우리는 이미 스스로 희망인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한국사를 관통했던 인생 속에서 가난과 절망, 모욕을 견디며 살아온 이야기들. 이렇게 힘든 싸움인 줄 몰라서 여기까지 왔지만, 다시 또 이런 상황을 만나면 싸우게 될 거라는 사람들. 송전탑이 세워지는 걸 보면서 싸운 게 억울하기보다는, 싸우지 않다가 저걸 봤으면 얼마나 후회했겠냐고 하는 마음들. 우리는 송전탑 반대 투쟁을 보지만, 그/녀들은 저마다의 한 세계인 삶을 일구며 삶을 살아왔고 살아가고 있었고, 그/녀들과의 만남을 통해 그/녀들의 세계에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송전탑은 계속 올라가고, 헬기는 자주 떠 댕기고, 또 상동 할아버지는 자살하시고, 이런 막 힘든 거는 있는데, 지금 제 생각으로는 뭔가를 내가 꼭 이뤄야지, 이걸 해가지고 꼭 이뤄야지, 이런 거보다는 그냥 내 선택한 이 길을 가봐야 되겠다, 그런 막연한 생각. 그래 사는 거 같에예. … 내가 뭔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보다는 포기만 안 하면 뭔가가, 이렇게 충실하게 하루하루 살다보면 뭔가 안 되겠나…”(박은숙님 인터뷰 내용 중)

 

“사람이 아무리 부자라도예 남의 도움 없이는 못삽니더. 꼭 돈 가지고 집에만 들어앉아 사나? 그 돈을 활용을 해야 되는데 돈 쓰는 것도 서로 의지를 해가지고 쓰는 것도 있고, 모을 적에도 그 집이 참 그만큼 노력해가지고 그 만큼 잘 살아야지, 그 마음이 안 큽니껴? … 사람이 다 울력으로 삽니더, 울력으로예.”(조계순님 인터뷰 내용 중)

 

그/녀들을 만나면 들었던 그동안 살았던 삶들과 그 삶들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한전과 정부에 대한 분노, 공동체의 갈등과 그로 인한 아픔들은 말해진 것보다, 글로 옮겨진 것보다 더 큰 것임을 압니다. 또한 76만5천 볼트의 송전탑 계획이 나오고 진행되기 전의 삶이 즐겁기도 하고 힘겨웠기도 했던, 그러나 하루하루가 소중한 삶이었던 일상에 대한 이야기라 한권의 책으로 다 담을 수 없는, 일렁이는 큰 강이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뷰하는 과정은 정말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말씀하실 때의 그 웃음과 눈물, 높아지는 목소리 등을 글로 다 담지는 못하지만 그 마음을 잘 담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뷰하신 분들의 모습을 사진작가의 힘을 빌려 더 잘 담고자 해서 사진작업도 별도로 하고 있습니다.

 

3백만 원이 훌쩍 넘어버린 교통비, 뒷심이 필요해요~

 

12월에 모인 사람들이 ‘밀양 765kV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연락하여 이 작업의 취지를 알리고 인터뷰할 주민 16명을 섭외, 지난 12월부터 2월까지 만나왔어요. 최소 한번에서 많게는 3번까지 그분들의 이야기를 구술과 영상으로 담아왔고, 지금은(2월 25일 현재) 16분의 구술사를 하나의 책으로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술과 영상, 사진작업을 하는 사람이 대부분 밀양주민이 아니다보니 현재까지 사용한 교통비만 3백만 원이 훌쩍 넘었어요. 서울 등지에서 1명씩 내려갈 때마다 1인당 10만원 이상의 차비가 드는데, 한 번에 살아오신 삶의 이야기를 다 담을 수 없다보니 최소 2~3번의 인터뷰가 진행됐고, 16분에 맞춰 15명의 집필자와 6명의 영상 활동가 등이 움직이다보니 많은 교통비가 든 것이지요. 여기에 아직 작업(구술자 원고 확인 및 사진작업 등)이 마무리 된 것이 아니라서 추가로 교통비가 더 필요하고, 영상작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실비(장비 대여비 등) 등 역시 지출되지 못한 상황이예요.(참고로 영상활동가들이 구술영상기록을 계기로 밀양관련 옴니버스 영화를 기획, 제작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홍보를 부탁드립니다) 인터뷰에 여러 차례 응해주신 할매, 할배들께 과일 하나 대접하지 못한 것도 사실이고요.

 

우선 급한 대로 출판사로부터 선인세를 받아 교통비 일부를 감당해왔지만 이 역시 바닥 난지 오래라 활동가들이 개인 빚을 지며 ‘밀양 꽃보다 할매 프로젝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물론 마감이 일주일도 남지 않은 오늘, 총 110여 명인 303만원이라는 많은 돈을 모아주셨어요 정말 고맙습니다.

 

그래도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밀양 꽃보다 할매 프로젝트’에 후원 부탁드립니다! 투쟁이기도 하고 삶이기도 한 열여섯 분의 구술사 작업을 좀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뒷심을 발휘해주세요.^^

 

‘밀양 꽃보다 할매 프로젝트’에 함께 하기

 

- 소설펀치 주소는 http://socialfunch.org/halmaestory

- 계좌번호는 기업은행 046-073582-01-011 밀양 꽃보다 할매(최명숙)

- 모금 기간 2월5일~3월10일

밀양 꽃보다 할매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2014/03/04

8년째 이어온 밀양 송전탑 반대운동의 속살과 주민의 목소리를 담고 싶어

‘꽃보다 할매’ 프로젝트는 현재 밀양에서 거주하며 밀양 765kV 송전탑 반대 운동에 나선 거주민들의 목소리를 ‘온전히’ 기록하려는데 의미가 있어요. 언론보도를 통해 주민들의 삶과 운동이 전달되기는 했으나 송전탑 건설의 피해자나 반대운동의 투사로, 양극단의 이미지가 많지요. 그러나 이러한 추상적 이미지는 '사실'일 수는 있으나 '무언가'가 빠진, 그래서 싸움의 주체들을 온전히 담지는 못하지요.

그 운동을 하고 있는 할매, 할배, 아지매들의 일상과 삶, 밀양과 맺은 삶의 역사를 기록함으로써 거대한 '역사의 추상성'을 '구체적인 사람'의 모습으로 담아내고 싶었어요. 그런 기록이야말로 역사에서 주변부로 밀려난 사람들-민중, 민중운동사의 생생함을 보여주는 일이자, 지금 밀양 송전탑 반대운동을 하고 있는 거주민들에게 힘을 보태는 일이 아닐까 하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지난 12월부터 여성, 인권, 풀뿌리에 관심 있는 기록노동자, 인권활동가,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였어요. 

왜 할매들이냐고요

밀양 송전탑 반대운동에서  ‘할매’라 불리는 나이든 여성들이 중심에 서 있는 지역운동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밀양 ‘할매’들의 구술생애사를 통해 여성의 삶과 지역운동을 담아 내려고 해요. (물론 인터뷰 대상자는 할매들 뿐만 아니라 할아버지 등 다양한 연령, 성별 등에 기초해 진행하고 있어요.) 그/녀들이 살아왔던 삶의 방식과 터전, 그리고 공동체의 의미가 생애사 속에서 드러날 것이기에 그 기록은 우리 사회에 던지는 말건네기가 될 거라고 봅니다. 

얼마 전 밀양 희망버스에 사람들이 많이들 다녀왔지요. 그곳에서 우리는 할매, 할배, 아지매들이 즐겨워 웃는 모습을, 떠날때 아쉬워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을 봤듯이, 말건네기와 손건네기, 연대는 박수처럼 호응이 있어야만 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손건네기를 기대하는 말건네기. 그 과정에서 밀양의 문제는 밀양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모두의 문제로 되지 않을까요? 

그래서 이번 구술사 프로젝트는 할매들의 기록을 책으로 만들어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그러니 밀양에 귀기울이는 사람들이 이번 '밀양, 꽃보다 할매' 구술사 프로젝트에 많이 호응해주셨으면 해요.  

구술사,  이렇게 진행되고 있어요

12월에 모인 사람들이 ‘밀양 765kV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연락하여 이 작업의 취지를 알리고 인터뷰할 주민 15명을 1월부터 만나고 있어요.  대부분 할매들이지만 함께 싸우고 있는 할배, 아지매들도 있어요. 할매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것은 그 자체로 소중한 기록이기에 구술을 글로 정리할 사람과 영상으로 기록을 남길 영상활동가들이 함께 하고 있어요. 

구술작업을 하는 사람이 대부분 밀양거주민이 아니다보니 경비의 대부분은 교통비입니다. 기차비가 많이 비싸다보니 한번 내려갈 때 마다 1인당 10만원 이상의 차비가 드는데다 1명을 인터뷰하기 위해서는 영상활동가까지 포함하면 3명 정도가 내려가기도 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돈이 든답니다.  

일손이 많이 필요한 봄이 되기 전에 작업을 마치기 위해 2월까지 글을 완료하기로 했어요. 구술을 위한 만남은 1회에서 3회가 됩니다. 현재 대부분 1~2회 만났고 이제 글을 쓰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용된 경비는 250만원인데 아직 추가 인터뷰를 더해야 해서 돈이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책으로 낼 출판사를 통해 받은 선인세로 진행하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소설펀치로 300만원을 최종 목표로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2차~3차 인터뷰를 기획하고 계신 사람이 많아 교통비 전체 예산이 450만원이 넘더군요.미리 확인하지 못한 점,죄송합니다. 하지만 더 밀양할매들의 목소리를 잘 전달하려는 노력과 마음때문이라고 이해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록보관비용과 영상장비 대여비도 예산에 책정되지 않았다가 이번에 책정했습니다. 그동안 영상활동가들이 발품을 팔고 이곳저곳에서 장비후원을 받아서 어렵게 찍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습니다. 녹취나 영상기록은 우리의 소중한 역사로서 보관하려고 하다보니 최소비용이 듭니다. (참고로 영상활동가들이 구술영상기록을 계기로 옴니버스 영화를 기획 중이고 제작예정이라고 하네요^^ 나중에 또 홍보기회가 있겠지만 이것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이렇게 해서 목표액을 500만원으로 하려고 합니다. 이틀만에 150만원이 만들어진 것을 보면서 인터뷰어들도 기뻐하고 더 열심히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밀양의 할매들의 목소리를 듣고 싶은 분, 밀양 송전탑 반대운동에 힘을 보태실 분은 이곳에 후원해주세요!

 

움막 

df9e28e3c0077a033cccbbe8ce8c7ba3.jpg이 사진은 밀양 부북면의 할매들을 인터뷰하러 가서 하룻밤 묵은 129번 움막-농성장의 모습입니다. 살림살이가 어느 가정집 못지 않게 많지요.교대로 돌아가며 잠을 자며 지키고 있는, 밀양 농성장 중 호화스러운 곳이지요^^ 이곳 129번 농성장은 80대 할매들과 50~60대 아지매들이 함께 잠도 자고 밥을 해먹고, 정치 토론도 하고, 동네 사는 이야기도 하는, 그런 치열하지만 따뜻한 장소였습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