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및 정책

도움말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해 도움말을 구성하였습니다. 충분한 답변을 찾지 못하셨다면 02-701-7687로 전화주시거나 socialfunch@gmail.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후원함 개설 신청

  • 후원함을 개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음과 같은 단계를 하나하나 따라서 해보세요.
    - STEP 0 : 후원함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셜펀치 회원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후원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원으로 가입하실 필요는 없지만, 모금자는 회원으로 가입해야합니다. 로그인을 하신 후 홈페이지 상단에 [후원함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STEP 1 : 후원함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나오는데, 후원함 개설 신청을 하시기 전에 꼼꼼히 읽어보실 것을 권유합니다.
    - STEP 2: [다음 단계]를 클릭하시면, ‘모금자 정보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이미 후원함을개설한 적이 있는 분의 경우에는 기존에 입력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모금자 정보는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하며, 모금자 확인을 위해 통장 사본을 이메일(socialfunch@gmail.com)로 보내시면 됩니다.
    - STEP 3: 후원함 기본정보 입력 페이지에서 후원함 제목, 개요, 모금기간 및 목표액 등 후원함의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필수 정보를 모두 입력하신 후, [개설신청완료]를 클릭하시면, 운영진 검토 후 개설 승인 여부를 이메일 혹은 전화를 통해 알려드립니다.
    - STEP 4 : 후원함 개설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보 입력이 필요합니다. [후원함 관리] 버튼을 클릭하시거나, 회원 페이지에서 개설 승인대기 중인 후원함 페이지의 [관리] 버튼을 클릭하시면 후원함 관리화면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왼쪽 메뉴 중 [후원함 내용 채우기] 아래 세 항목을 클릭해서 필요한 내용을 입력합니다.

  • 후원함 개설은 무료인가요?

    네. 후원함을 개설하는데에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다만, 모금된 후원금에 대해 소정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수수료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후원함을 개설하는데 일정한 자격 조건이 있나요?

    없습니다. 법인이나 공식 등록된 비영리 민간단체뿐만 아니라, 노동조합이나 개인도 의미있는 사회운동 프로젝트라면 후원함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리적인 목적으로는 후원함을 개설할 수 없습니다.

  •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개의 후원함을 개설할 수 있나요?

    보통 사회운동은 여러 사람 혹은 여러 단체가 함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후원함은 그 중 한분 혹은 한 단체의 명의로 만들 수 있겠죠. 후원함 개설자의 신원과 모금 사업만 확실하다면 한 사람(즉, 한 회원)이 동시에 여러 개의 후원함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 하나의 사업을 여러 개의 단계로 나눠서 후원함을 개설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예를 들어, 4대강 사업 반대 캠페인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각 캠페인별로 후원함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혹은 장기적인 프로젝트의 각 단계별로 후원함을 개설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모금 사업이 구체화되어 후원을 이끌어내는데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 모금기간 설정은 필수인가요?

    네. 모금기간은 반드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모금기간은 모금 사업의 종류에 따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지만, 모금기간이 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모금기간이 길어도 후원이 꾸준히 계속되는 것은 아니며, 또한 모금기간이 끝난 이후에 후원금이 전달된다는 것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 모금목표액 설정은 필수인가요?

    네. 모금목표액은 모금하고자 하는 사업이 비용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느냐와 관련됩니다. 내가 후원하고자 하는 사업이 명확한 사업 계획을 갖고 있는지, 그래서 내가 후원한 금액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 아는 것은 후원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다만, 여타 소셜 펀딩 사이트에서 그런 것처럼 모금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했다고 후원이 취소되는 것은 아닙니다.

  • 모금목표액 설정에 제한이 있나요?

    없습니다. 그러나 모금사업 자체가 구체적이라면, 그에 합당한 비용도 추산할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을 모금목표액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비용을 추산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모금목표액을 지나치게 높게 설정하면 오히려 후원에 대한 동기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1천만원 이상의 금액을 모금하려 하는 경우에는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제4조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또는 시장에서 등록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등록에 대한 책임은 각 모금자에게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모금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하면 후원이 취소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주로 문화 창작 분야의 소셜 펀딩 사이트의 경우, 모집된 금액이 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해당 프로젝트가 무산되어 후원도 취소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금 목표액을 달성 여부를 통해 어떤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실행할 가치가 있는가하는 일종의 평가를 하는 것인데요. 이는 사회운동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대다수의 사회운동 이슈나 사업들은 후원 여부를 떠나 사회적인 필요와 주체의 의지에 따라 실행이 되는 것이니까요. 소셜펀치는 모금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모금기간 내에 모금된 금액을 모금자에게 전달해 드립니다.

  • 모금목표액이 초과되어도 후원이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모금기간 내에라면 모금목표액이 초과되어도 추가적인 후원금 모집이 가능합니다.

  • 모금목표액을 후원함 개설 후 변경할 수 있나요?

    후원함이 공개된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모금기간을 후원함 개설 후 변경할 수 있나요?

    후원함이 공개된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모금기간이 만료된 이후, 후원함 내용을 변경할 수 있나요?

    모금기간이 만료된 이후에는 후원함 소개 페이지 내용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행상황’ 페이지를 통해 모금 사업과 관련한 진행 상황 및 후원금 사용 내역 등을 업데이트하실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설정은 하나만 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카테고리는 복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적절한 카테고리가 없을 경우에는 ‘기타’로 설정해주세요. 추후에 적절한 카테고리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 메인 이미지가 무엇인가요?

    메인 이미지는 후원함 페이지의 메인 화면이나 후원함 위젯에 나오는 이미지입니다. 후원함 개설시에 만드시 메인 이미지를 올려주셔야 합니다. 메인 이미지의 사이즈는 580px X 320px 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동영상은 어떻게 올리나요?

    동영상이 있으시면, 우선 유튜브(http://www.youtube.com)나 비메오(http://www.vimeo.com)에 올리시기 바랍니다. 올려진 동영상의 Embed 소스를 복사하여 ‘후원함 관리화면>모양설정>동영상’ 칸에 붙이시면 됩니다.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에는 동영상 아래의 [Share(공유)] 버튼을 클릭하신 후, [Embed(소스코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복사할 수 있는 코드가 나옵니다. 비메오의 경우에는 동영상 안의 [EMBED] 버튼을 클릭하시면 복사할 수 있는 코드가 나옵니다.

  • 동영상은 반드시 올려야 하나요?

    아닙니다. 동영상은 후원함 개설을 위한 필수 정보는 아닙니다. 다만, 영상 메시지를 통해 모금 사업에 대해 소개하는 것은 보다 효과적인 모금을 위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는 모금자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한편, 모금 사업에 대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어려운 영상물 제작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인터뷰를 촬영하는 것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올리시면, 후원함 페이지에서 기본 이미지 대신 동영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후원 안내 메세지’ 설정은 무엇인가요?

    후원하기 창에 들어갈 안내 메시지입니다. 후원자에게 하고 싶은 말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하지 않을 경우, 기본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후원 후 안내 메세지’ 설정은 무엇인가요?

    후원자가 후원한 후에 나타나는 안내 메시지입니다. 후원자에 대한 감사의 말이나 후원사업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시면 됩니다. 입력하지 않을 경우, 기본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후원 단위 금액’은 무엇인가요?

    이는 후원자가 후원할 수 있는 후원금의 단위를 미리 설정해놓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후원 단위 금액을 10000원, 20000원 등으로 미리 설정을 해 놓으면, 후원자는 설정된 기부금액 중에서 원하는 액수를 선택하게 됩니다. 후원 단위 금액을 설정하지 않으면, 후원자가 기부하고 싶은 금액을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사용처별 후원 기능’이란 무엇인가요?

    ‘사용처별 후원 기능’이란 모금사업의 내용을 세분화하여 각 항목별로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어떤 캠페인의 현수막을 서울 전 지역에 부착하는 모금사업을 예로 들자면, 그 자체로 후원함을 개설할 수도 있지만, 종로구, 용산구, 서초구 등 현수막을 부착할 지역별로 후원 항목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원자들이 자신의 지역 옵션을 선택하여 후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소셜 펀치 운영을 위한 서버 구매 후원을 예로 들어보지요. 서버 구매 자체로 후원함을 개설할 수도 있지만, 하드디스크, 램, 메인보드 이런 식으로 후원자가 선택할 수 있는 후원 옵션을 둘 수도 있습니다. 후원 옵션을 두면, 좀 더 사업이 구체화될 수 있고, 각 후원 옵션별 후원 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재미와 후원의 촉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후원함 관리 및 홍보

  • 후원함 위젯이란 무엇인가요?

    후원함이 개설된 경우, 소셜펀치에는 각 후원함 페이지가 개설됩니다. 그러나 다른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에도 후원함 정보를 올림으로써 후원함을 홍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후원함 위젯에는 후원함 제목, 후원 현황(모금기간, 현재까지 모금자 수와 모금액 등) 등이 포함되며, 후원함 위젯의 [후원하기] 아이콘을 통해 굳이 소셜펀치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어디서나 후원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원함을 개설한 이후에는 모금자가 관리하는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후원함 위젯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 후원함 위젯은 어떻게 붙일 수 있나요?

    후원함 위젯은 후원함 페이지의 ‘홍보도 후원이다’ 부분에 [위젯달기]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가로 혹은 세로 위젯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위젯을 붙이려는 홈페이지 디자인에 맞춰 가로 혹은 세로 길이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가로/세로 위젯 여부와 길이 선택을 하면, HTML 소스가 표시됩니다. 이것을 복사하셔서 홈페이지 해당 부분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 후원함 페이지의 [진행상황] 페이지는 무엇인가요?

    [후원함 소개]는 후원함 개설시 모금사업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진행상황]은 후원함 개설 후 모금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경과와 후원금의 사용 내역 등을 블로그 형식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 진행상황을 반드시 업데이트해야 하나요?

    모금이 진행되는 동안, 그리고 후원금을 수령한 이후에도 진행상황을 자주 업데이트할 것을 권고합니다. 물론 소셜펀치가 현실적으로 이를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진행상황 업데이트를 소홀히 할 경우, 이후에는 후원자의 신뢰를 얻기 힘들 것입니다. 소셜펀치도 진행상황 업데이트를 성실히 수행하는 모금자에게 소셜펀치 사이트 내에서 노출도를 증가시키는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것입니다.

  • 진행상황은 어떻게 업데이트할 수 있나요?

    각 후원함 페이지 상단의 [진행상황 쓰기] 버튼을 클릭하시거나, 각 후원함 ‘관리화면 > 진행 상황 글쓰기’ 에서 업데이트하실 수 있습니다.

  • 진행상황을 업데이트하면 후원자들이 알 수 있나요?

    [진행상황]에 업데이트한 내용은 [진행상황] 페이지에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원자들에게 메일을 통해 발송됩니다.

  • 후원사업결과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나요?

    2014년 10월 20일부터 개설된 후원함에 대해서는 후원사업결과가 반드시 제출되어야 합니다. 후원금이 어떻게 쓰였는지를 후원한 분들에게 공개하는 것은 후원의 성과를 알림으로써 지속적인 후원의 밑거름이 됩니다. 후원사업결과는 모금 종료일로 부터 1년 이내에 제출되어야 하며, 후원사업결과가 2개 이상 제출되지 않았을 경우, 새 후원함을 개설할 수 없습니다.

  • 후원사업결과는 어디에서 작성해야 하나요?

    각 후원함의 ‘관리화면 > 후원사업결과’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후원사업결과에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하나요?

    먼저, 후원금의 사용내역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소셜펀치에서 모금한 금액이 해당 사업에서 일부분만 쓰였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사용내역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성과는 무엇인지, 그리고 후원한 분들에게 전하는 감사의 말 등으로 후원사업결과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의 후원함을 참고하셔서 후원사업결과를 작성해보세요. <열다섯, 질풍노동의 시기>, <주민번호변경 소송지원>

후원금 전달

  • 모금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언제 후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소셜펀치는 모금기간이 만료된 후 정산된 후원금 중 수수료를 제한 금액을 모금자가 지정한 은행계좌로 지급해드립니다. 신용카드결제를 통해 모금된 금액은 모금기간 만료 후 한 달 이내에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핸드폰 결제의 경우에는 모금 기간 만료 후 지급받으실 때까지 3개월 이상이 걸립니다.

  • 후원함 페이지에 표시된 금액과 실제 후원금 액수가 차이가 납니다.

    후원함 페이지에는 신청된 모든 후원 금액의 합계가 표시됩니다. 그러나 무통장 입금 후원의 경우에는 후원신청자가 실제로 통장에 입금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후원 취소나 미납으로 인하여 후원이 실제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금자에게 지급되는 후원금은 전자결제 업체와 소셜펀치의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모금자는 단체가 제공하는 관리 페이지(후원함 관리 > 후원 현황)를 통해 후원자 정보 및 후원금 모집 내역, 실제 후원금 정산 내역, 수수료 및 지급받을 후원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후원금을 받았는데, 모금사업을 수행할 수 없게된 경우는 어떻게 하죠?

    후원금은 원칙적으로 모금사업 수행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만일 모금사업이 중단되거나 수행할 수 없는 경우, 후원자에게 환불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경우 환불 및 수수료는 모금자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후원자가 모금자에게 신뢰를 가지고 있고, 모금사업의 중단이 불가피한 경우, 모금자는 후원자들에게 상황을 알리고 후원금을 유사한 목적의 다른 사업을 위해 사용해도 좋다는 동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모금자와 후원자 사이의 소통입니다. 물론 동의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환불을 해주어야 하겠지요.

  • 수수료는 얼마나 되나요?

    소셜펀치를 후원할 경우, 후원금에서 전자결제 업체의 수수료가 차감됩니다. 전자결제 업체의 수수료율은 신용카드 3.5%, 휴대폰 결제 8.0% 입니다. (전자결제 업체의 수수료는 계약에 따라 추후에 변동될 수 있습니다.) 무통장 입금을 통한 후원의 경우에는 전자결제 업체의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전자결제 업체의 수수료 외에 소셜펀치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소셜펀치’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셜펀치의 개발과 운영을 위해서도 비용이 들고 돈이 필요합니다. 각 후원함마다 후원금 납부 방식과 상관없이 후원신청된 총 액수의 3%를 수수료로 부과합니다. 이 외에 후원금 이체를 위한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후원자에게 후원금과 별도로 부과되지 않으며, 후원금에서 수수료가 차감된 금액이 모금자에게 지원됩니다.

    수수료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신청이 있는 경우 발행되며, 귀속월의 다음달 10일까지 발행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 및 후원

  • 지금까지도 사회운동에 후원금을 내왔는데, 소셜펀치는 뭐가 다른 건가요?

    물론 많은 분들이 지금까지 단체 회원으로 가입하여 정기적으로 회비를 내거나, 무통장 입금을 통해 투쟁 사업장이나 인권사회단체의 캠페인을 후원해 왔습니다. 그러나 단체에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서는그 단체의 활동 전반에 공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특정한 사업이나 캠페인을 지지하여 일시적으로 후원하는 것은 보다 쉽습니다. 일시적 후원은 주로 홈페이지 등에 계좌번호를 공개하고, 무통장 입금으로 후원을 하는 식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계좌번호를 기억하고 이후에 후원을 하는 방식보다, 자신이 공감하는 후원함을 알게 되었을 때 전자결제(핸드폰, 신용카드 후원)를 통해 바로 후원할 수 있다면, 보다 많은 분들이 후원에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개별 단체에서 전자결제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은 기술적으로도 쉽지 않고, 비용도 많이 드는 일입니다. 소셜펀치는 후원을 원하는 단체와 개인에게 전자결제를 통해 후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또한, 후원함 자체가 일종의 캠페인 페이지라고 했을 때, 소셜펀치는 단체와 개인이 보다 쉽게 후원을 받을 수 있는 캠페인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회원으로 어떻게 가입하나요?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가입] 메뉴를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만 있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신청 직후 이메일로 가입 확인 메일이 발송이 되며, 이에 따라 가입 확인을 해주시면 가입 승인이 됩니다. 혹은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페이스북 계정으로 소셜펀치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 후원을 하려면 소셜펀치 회원으로 가입해야 하나요?

    ‘소셜펀치’의 모금함은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공유될 수 있습니다. 후원자는 굳이 ‘소셜 펀치’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아도 모금함이 공유된 어디서나 후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굳이 ‘소셜펀치’에 회원 가입하지 않아도 후원할 수 있습니다.

  • 소셜펀치 회원으로 가입하면 무엇이 좋은가요?

    ‘소셜펀치’ 회원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후원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셜펀치를 통해 후원함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또한, 후원함을 개설할 계획이 없더라도, 회원에 가입함으로써 자신이 후원한 내역을 관리하고, 친구들에게 이를 알리고, 친구들에게도 후원에 참여할 것을 권유할 수 있습니다.

  • 후원할 경우 모금자가 알 수 있는 정보는 어떤 것이 있나요?

    모금자는 후원자의 이름, 후원금액 및 일시, 후원자 한마디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름은 실명이 아니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후원자 한마디는 후원함 페이지에 공개됩니다. 모금자가 소셜펀치 시스템을 통해 모금사업의 진행 상황에 대해 이메일을 보낼 수는 있지만, 이메일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소셜펀치에서 후원하려면 윈도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하나요?

    진보네트워크센터는 모든 사람에게 웹 접근성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웹접근성이 보장되어야 다양한 환경에 있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후원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소셜펀치는 모든 운영체제(윈도, 리눅스, 맥)와 브라우저(사파리,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 등)를 지원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전자결제 환경에서는 많은 제한이 있어 모든 운영체제와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못하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지원하는 결제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핸드폰 결제: 모든 브라우저, 모든 운영체제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 신용카드 결제(PC): PC환경에서는 금융감독원의 지시에 따라 익스플로러에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한, 롯데, 비씨, 농협 카드의 경우는 아직 그 지시를 따르지 않고 있기 때문에 크롬, 파이폭스 등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 신용카드 결제(모바일(스마트폰)): IOS를 운영체제로 사용하신다면(아이폰, 아이패드의 경우), 크롬과 사파리에서 모든 신용카드를 이용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사용하신다면,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사파리에서 모든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 사용가능한 신용카드는 무엇인가요?

    국내의 모든 신용카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라우저에 따른 제한이 있습니다. PC환경에서 결제를 하신다면 신한, 롯데, 비씨, 농협 카드의 경우에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결제가 가능하지만 이 카드들을 제외한 다른 신용카드는 익스플로러에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모바일(스마트폰) 환경에서는 국내의 모든 카드를 사용해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IOS(아이폰, 아이패드) 환경에서는 크롬과 사파리,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는 크롬과 사파리, 파이어폭스, 오페라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 회원으로 가입할 때 실명을 써야 하나요?

    실명을 쓸 것인지, 가명을 쓸 것인지는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어차피 소셜펀치는 실명 확인을 하지 않습니다.

  •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어요.

    소셜펀치(02-701-7687)로 전화 주세요. 가입하실 때 사용한 이메일을 통해 임의의 비밀번호를 발송해 드립니다. 그 비밀번호로 로그인 하신 후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세요.

  • 소셜펀치를 통해 후원을 했는데, 이를 취소할 수 있나요?

    후원자의 후원 취소는 모금 기간 내에만 가능하며, 모금 기간이 지나면 후원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후원자가 후원 취소를 요청할 경우, 전자결제 업체를 통해 결제 취소가 가능한 경우에는 기존에 결제했던 내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제 취소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환불을 해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소셜펀치나 모금자의 잘못에 의한 후원 취소가 아닐 경우에, 환불처리를 위해 발생하는 수수료는 후원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환불을 받고자 하는 후원자는 소셜펀치 사이트 내 [문의하기] 메뉴를 통해서 후원 취소 혹은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청자는 자신이 후원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환불받을 은행계좌 통장사본, 신분증 사본을 이메일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소셜펀치는 위 정보를 받은 후 3일 이내에 환불을 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