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표액 3,000,000원 중 24%
- 720,000
- 24일 남음
- 29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23-06-24에 종료됩니다.
- 후원사업결과는 모금 종료 후 12개월 이내에 제출됩니다.
-
- 후원하기
코로나19, 이태원 참사 등 사회적 참사와 재난으로 가까운 이들을 떠나보낸 사람들과 함께 하는 <상실치유 애도집단프로그램>
- 02-2279-5158
- maumeteo5158@gmail.com
- http://www.maume.net/main/main.php
이 후원함에 대하여
코로나는 잦아들었지만 코로나로 인한 후유증과 상처는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2023년 2월 22일 통계청은 2022년 사망자 수가 37만 2,000명으로 전년보다 5만 5,100명이 늘어난 17.4%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정부는 예년보다 사망자가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로 인한 것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상실을 경험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사람들은 지난 3년의 시간 동안 충분히 슬퍼하지 못한 채 ‘박탈된 애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지 6개월이 지났지만 진상규명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태원참사특별법 제정을 두고 여야공방이 가열찬 가운데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시간은 멈춰진듯합니다. 참사를 막겠다며 앞다투어 발의한 이태원 참사 관련법들은 국회 안에 갇혀있습니다. 당국자들은 제대로 된 사과나 책임지는 사람도 없습니다. 오히려 여당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유족에 대해 혐오적 표현을 남발하거나 이 사건의 정치적 이익에만 골몰하지 진정으로 참사에 대한 원인 규명과 고인들과 유족들에 대한 사회적 애도에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수많은 참사와 집단 트라우마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선 개인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의 치유가 필요합니다. 공동체 전체의 공감과 집단적 애도를 통해 트라우마적 사건의 원인을 성찰하고 재구축할 때 그 사건을 그 당시 시간과 장소에만 머물지 하고 현재의 시공간 속에서 함께 다뤄질 수 있습니다.
애도되지 못한 사별경험이나 상실경험은 개인이나 사회에 다양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전염병, 참사 등 사회적 재난 앞에 예기치 못한 상실과 사별경험으로 남겨진 자들은 두려움, 죄책감, 공포심, 불안감 등 심리적 위기에 놓입니다. 이들의 어려움은 비단 심리적 위기뿐만이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경제적, 사회적 위기와 연결되어 일상의 위기와 변화로 다가옵니다. 이러한 위기를 더 이상 개인의 문제로 두지 않고 함께 애도하고 치유함으로써 상실과 사별로 고통을 겪는 이들이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사회가 나서야 합니다.
사회적 참사와 재난 앞에 힘겨워하는 사람들에게 나중은 없습니다. 여전히 자책감, 불안감, 두려움, 억울함, 막막함, 무기력 등 고통 가운데 힘겨워 하고 있는 분들과 함께 애도와 회복의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만남과 연대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들을 지원‧지지하는 심리상담가, 인권‧사회활동가, 시민들이 사회적 돌봄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재원을 함께 모으고 나눔으로써 상실자들의 고립감을 해소하고 연결감을 형성하고자 합니다.
모금한 돈은 ▲상실자들과 함께 하는 집단프로그램(6,7월) ▲참가자 소감 및 애도에 관한 카드뉴스 제작, 배포 합니다.
※ 20,000원 이상 후원하시면 책 『코로나를 애도하다』를 보내드립니다.
[기고] 재난의 시대, 유가족들의 시간은 다르다 - 오마이뉴스 (ohmynews.com)
[카드뉴스-코로나19와 상실편]

마음애터협동조합
마음애터협동조합은 치유, 협동, 사람이 있는 치유공동체 입니다. 마음애터는 삶과 돌봄이 있는 치유공동체, 교육과 상담을 통한 사회기여를 추구합니다. 사업으로는<상실치유 웰바이> <동네배움터 공부공방>, <감정노동 상담 힐링메이트>, <인권 감수성 집단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02-2279-5158
- maumeteo5158@gmail.com
- http://www.maume.net/main/main.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