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9,900,000원 중 62%
  • 6,165,287
  • 후원 마감
  • 149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23-07-02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서울퀴어퍼레이드2023 개최를 위한 후원함입니다. 피어나라 퀴어나라!

후원이 마감되었어요. 그 결과..

2023 제24회 서울퀴어퍼레이드, 잘 마쳤습니다

※ 결과보고서 작성이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기다려 주신 후원자 및 참여자 여러분, 그리고 소셜펀치 구성원분들께 다시 한번 더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합니다.

 

 

 

2023 제24회 서울퀴어퍼레이드, 잘 마쳤습니다

적극적으로 후원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여러분 덕분에 고난과 역경을 헤치고 2023 제24회 서울퀴어퍼레이드가 잘 개최될 수 있었습니다.

연인원 추산 약 150,000여 명의 시민분들이 서울퀴어퍼레이드2023에 참여했습니다. 부스 참여로는 100개 단위, 무대 및 기타 출연진으로는 27개 단위, 그리고 행진으로는 차량 6개 단위, 바이크 1개 단위가 참여했습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에 아티스트, 시민단체, 기관, 기업 등 134개 단위들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것인데요. 이는 여러분께서 서울퀴어퍼레이드의 문을 활짝 열어주셨기에 가능한 성과입니다.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불허하다

지난 2023년 5월 3일, 서울시는 서울퀴어퍼레이드의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했습니다. 신고제로 운영되는 서울광장에 대해 불합리한 잣대를 들이대며 실질적으로는 허가제로 운영한 것인데요. 이러한 유례없는 사태에 대해 15개 단위의 연대 입장문이 발표되었고, 5개 단위에서 연대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수많은 외신들의 보도도 잇따랐습니다.

서울시는 광장 사용 불허로 서울퀴어퍼레이드의 개최를 막으려 했지만, 서울퀴어퍼레이드는 결국 더 넓은 도심 한복판인 을지로2가 일대로 나아가 개최되었습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 개최의 의미 자체가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우리가 “불허”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일념으로 얻어낸 값진 결과였습니다.

또한 서울퀴어퍼레이드 장소와 행진 경로 사수를 위한 집회신고 릴레이 줄서기 캠페인인 “무지개 줄서기”는 서울경찰청, 남대문경찰서, 종로경찰서에서 각각 5월 29일 12시부터 6월 1일 새벽 5시까지 89시간에 걸쳐 이어졌으며, 자발적으로 모인 64명의 시민들이 참여했습니다.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행정과 노골적인 혐오와 편견이 사회에 만연한 현실에도 많은 시민들이 밤을 지새워가며 줄서기에 참여한다는 사실 자체가 퀴어퍼레이드가 멈추지 않고 계속 열려야만 하는 이유이겠지요.

 

 

 

보내주신 후원금은 행진 차량 임차료로 사용되었습니다

비록 소셜펀치로 목표했던 9,900,000원을 다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보내주신 후원금 6,165,287원은 수수료를 제한 금액 모두 모금 시 명시했던 항목인 행진 차량 임차료에 사용되었습니다.

행진 차량은 당일 현장에서 서울 도심의 지정된 코스를 돌며 참여자들의 자긍심 행진을 이끄는 역할을 맡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진행된 행진이었지만, 그럼에도 많은 참여자분들께서 출발부터 완주까지 함께해 주셨습니다.

그 뜨거웠던 여름의 현장을 아래 링크의 타임랩스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보기: https://youtu.be/rlXXN0pOzkw?si=tpSGeS_0H94Bqtf7

 

 

 

 

앞으로도 무지갯빛 퍼레이드는 계속 이어집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는 2024년, 그리고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펼쳐질 것입니다. 성소수자 가시화, 인권증진, 문화향유, 자긍심 고취를 위한 서울퀴어퍼레이드의 여정에 계속해서 함께해 주세요. 여러 방법들을 통해 서울퀴어퍼레이드와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 후원은 연중 24시 언제든 가능합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다양한 후원방법들을 알아보세요: https://www.sqcf.org/donate

📍 소셜펀치의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후원함에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socialfunch.org/sqcforg

📍 서울퀴어문화축제 웹사이트 및 서울퀴어퍼레이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식을 빠르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소식 공유 또한 큰 힘이 됩니다:
- 웹사이트: https://www.sqcf.org/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qpexe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qpexe
- 트위터: https://twitter.com/sqpexe

 

 

 

#내가가는길이퀴퍼 캠페인 참여로도 함께하세요!

앞으로의 서울퀴어퍼레이드를 활짝 피우는 다른 방법! 서울광장에서 안 된다면 대한민국 곳곳을 퀴어퍼레이드(퀴퍼)로 뒤덮읍시다. 우리 모두가 퀴퍼가 되어, 더더욱 큰 자긍심 행진을 이룹시다.

#내가가는길이퀴퍼 캠페인을 통해 자긍심의 메시지를 전하고, 여러분의 퀴퍼 현장 인증샷을 올리고, 대한민국 지도 곳곳에 퀴퍼 피켓을 꽂아주세요. 서로가 서로의 증인이 되어주세요. 무지개는 반드시 뜰 겁니다!

 

[참여방법]

1. 캠페인즈 접속! 👉 https://campaigns.do/campaigns/966

2. 참여하기 클릭!

3. 팻말(피켓) 등록!

1) 나도 한마디(필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적어 주세요.

2) 주소(선택): 서울시를 작성하면 서울시청에 피켓이 등록되며, 이런 방식으로 동/리 단위까지 등록될 수 있습니다.

3) 사진(선택): 인증샷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온라인퀴퍼2022의 “휘황찬란 무지개길” 인스타그램 필터를 이용해 인증샷을 찍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https://www.instagram.com/ar/3293766020860489 서울퀴어문화축제 인스타그램 @sqcforg 에서 다른 필터들도 사용해 볼 수 있답니다.

4. 참여 완료!

 

이 후원함에 대하여

피어나라 퀴어나라! 서울퀴어퍼레이드2023을 활짝 피우는 데에 함께하세요!

  

 

🔥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불허합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의 서울광장 사용에 대한 불허 결정(05.03)으로 혐오세력의 개입과 서울시의 차별적 행정이 노골적으로 드러난 지금의 한국사회.

이뿐만이 아니죠. 서울시처럼 퀴어문화축제의 장소 사용을 불허하고 있는 각 지자체들, 퀴어여성체육대회의 사용을 불허했던 동대문체육관, 학생인권조례의 성정체성 차별금지 조항을 삭제하려는 서울시의회, 차별금지법 제정을 막아서는 국회 등 한국사회에는 성소수자 커뮤니티에 대한 차별적 행정이 만연해 있으며, 공공의 영역에서 성소수자/퀴어들을 몰아내고 차별이 제도화되고 있습니다. 종교를 기반으로 한 혐오가 이 후퇴를 부추기고 있죠.

 

[자세히 알아보기]

🔗 반드시 퀴어나라를 피워내기 위해: 서울시의 서울광장  사용 불허에 부쳐(05.08): https://www.sqcf.org/notice/?bmode=view&idx=15094066

🔗 서울시,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불허 결정하다(05.03): https://www.sqcf.org/notice/?bmode=view&idx=15057144

🔗 2023 제24회 서울퀴어퍼레이드의 서울광장 사용 신고 관련 진행 상황을 공유합니다.(04.26): https://www.sqcf.org/notice/?bmode=view&idx=14993991

 

하지만 아무리 공권력이라 해도, 존재 자체를 불허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존재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존재하는 한, 서울퀴어퍼레이드는 열립니다. 그리고 우리는 서울퀴어퍼레이드를 통해 서울시에 답할 것입니다. 서울시의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불허합니다.

 

 

🎆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피어나라 퀴어나라!

2023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슬로건은 “피어나라 퀴어나라”입니다. 올해의 슬로건에는 더 나은 사회를 향한 염원의 마음을 담았는데요.

서울퀴어문화축제가 매해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꿋꿋이 열릴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가장 강력하게는 더 나은 사회를 향해 즐겁게, 치열하게, 끈질기게 희망을 품고 있는 사람들이 모이는 축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공공의 영역을 나 자신을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퀴어한 공간으로 다시 여는 역사 속에 있습니다. 서울광장이 아니더라도, 서울광장을 뛰어넘어 서울퀴어퍼레이드는 언제나처럼 새롭게 문을 두드리고, 펼쳐내겠습니다. 행사를 막으려는 혐오 앞에서 더욱 끈질기게, 다채롭게, 퀴어나라를 피워내겠습니다. 앞으로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에서 펼칠 여러 대항 캠페인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7월 1일에 뵙겠습니다.

 

 

❇️ 소셜펀치를 통해 쉽게 후원하시고, 서울퀴어퍼레이드를 활짝 피워주세요!

후원을 통해 서울퀴어퍼레이드에 힘을 실어주세요! 터치/클릭 몇 번이면 서울퀴어퍼레이드에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이 소셜펀치를 통해 모인 여러분의 후원금은 2023 제24회 서울퀴어퍼레이드 개최 비용으로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sqcf.org/donate

 

 

#️⃣ 내가가는길이퀴퍼: 캠페인 참여로도 함께하세요!

서울퀴어퍼레이드를 활짝 피우는 다른 방법! 서울광장에서 안 된다면 대한민국 곳곳을 퀴어퍼레이드(퀴퍼)로 뒤덮읍시다. 우리 모두가 퀴퍼가 되어, 더더욱 큰 자긍심 행진을 이룹시다.

#내가가는길이퀴퍼 캠페인을 통해 자긍심의 메시지를 전하고, 여러분의 퀴퍼 현장 인증샷을 올리고, 대한민국 지도 곳곳에 퀴퍼 피켓을 꽂아주세요. 서로가 서로의 증인이 되어주세요. 무지개는 반드시 뜰 겁니다!

 

[참여방법]

1. 캠페인즈 접속! 👉 https://campaigns.do/campaigns/966

2. 참여하기 클릭!

3. 팻말(피켓) 등록!

1) 나도 한마디(필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적어 주세요.

2) 주소(선택): 서울시를 작성하면 서울시청에 피켓이 등록되며, 이런 방식으로 동/리 단위까지 등록될 수 있습니다.

3) 사진(선택): 인증샷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온라인퀴퍼2022의 “휘황찬란 무지개길” 인스타그램 필터를 이용해 인증샷을 찍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https://www.instagram.com/ar/3293766020860489 서울퀴어문화축제 인스타그램 @sqcforg 에서 다른 필터들도 사용해 볼 수 있답니다.

4. 참여 완료!

 

 

🏳️‍🌈 "서울퀴어퍼레이드(Seoul Queer Parade, SQP)"는

성소수자 가시화, 인권증진, 문화향유, 자긍심 고취를 위해 개최되는 도심 야외를 주 무대로 하는 공개/문화행사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도시에서 열리는 프라이드 퍼레이드(Pride Parade, 자긍심 행진)와 궤를 같이 합니다.

2000년, '퀴어문화축제-무지개2000'의 프로그램인 '퍼레이드'라는 명칭으로 시작하였고, 이후 공식 행사로서 '퀴어퍼레이드'라는 명칭을 거쳐 현재는 “서울퀴어퍼레이드”라는 공식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스, 무대, 퍼레이드(행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 SQCF

서울퀴어문화축제 SQCF

“서울퀴어문화축제(Seoul Queer Culture Festival, SQCF)”는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을 비롯한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어우러져 즐기는 장을 만드는 것”을 비전으로 삼아 매해 여름 서울에서 개최되는 복합/공개/문화행사입니다. 2000년, '퀴어문화축제-무지개2000'라는 명칭으로 첫 회를 개최한 이후 '퀴어문화축제-무지개OOOO', '퀴어문화축제'라는 명칭을 거쳐 2018년 “서울퀴어문화축제”로 명칭을 변경한 뒤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행사로는 서울퀴어퍼레이드, 한국퀴어영화제가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행사들이 축제 기간동안 펼쳐집니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들로 구성된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주최/주관합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