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00
  • 0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마감 시한이 없습니다.

❝엘리트정치를 넘어 당사자 정치❞ 함께 해요!

정치하는엄마들에 대하여

❝모두가 엄마다❞

🙋🏽‍♀️🤱🏼🤰🏼🏃🏽‍♀️👩🏽‍🦯🙎🏻‍♀️👩🏻‍🦽🧕🏼👨🏻‍🍼🙆🏻‍♀️

대한민국에서 ‘엄마 노릇’하기 참 어렵습니다. 사회는 아이 낳을 때만 “애국한다”고 격려하지만, 정작 아이를 낳고 보면 모르쇠로 돌변합니다. 마음 놓고 육아휴직을 쓸 수 없고, 믿을 만한 보육 기관에 아이를 맡기기란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길고 긴 노동시간 때문에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 어렵고, 버티다 못해 사표를 쓰면 ‘경단녀’가 되어 영영 사회와는 이별입니다.

아이 키우는 일은 또 어떤가요. 사회가 부모가 되는 법에 대해 알려주지 않으니, 육아 정보는 시장이 주도하는 상업주의에 잠식당했습니다. 유아기 때부터 시작되는 사교육 바람은 경쟁 일변도의 교육 환경을 더욱 부추깁니다. 미세먼지로 가득한 환경 속에서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워내기도 힘듭니다. 엄마들을 보는 시선도 각박해져 자칫하면 ‘맘충’ 소리를 듣기 십상입니다.

엄마들의 이런 고통은 우리 사회 구조의 각종 불합리와 모순에 따른 공적인 문제입니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가 임신, 출산, 육아로 이어지는 인간의 생애 주기적 과제를 오로지 ‘여성’의 사적인 일로만 규정하고 가두는 데서 오는 억압과 착취의 산물입니다.

이런 문제의식을 가진 엄마들이 스스로 정책을 만들고 정치에 참여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제 엄마들이 직접 정치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대한민국에서 엄마로서 겪는 사회적 불합리와 구조적 모순을 개선하고자 자발적으로 모인 이들이 2017년 6월 11일 창립을 선언한 비영리단체입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엄마들의 직접적인 정치 참여를 통해 엄마들의 정치세력화를 도모하고 ▲모든 엄마가 차별받지 않는 성평등 사회 ▲모든 아동들의 권리가 보장되는 복지사회 ▲모든 생명이 폭력없이 공존하는 평화 사회 ▲현재와 미래 세대의 환경권을 옹호하는 생태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꼭 아이를 출산한 생물학적 엄마만의 단체가 아닙니다.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이모 등 돌봄을 수행하고 있거나 향후 수행하고자 하는 모든 양육의 주체를 아우르는 ‘사회적 모성’이 바로 ‘정치하는엄마들’의 주인공입니다.

‘정치하는엄마들’과 함께 뜻을 모아주십시오. 여러분의 참여는 이 사회가 보다 살 만한 곳으로 진보하는 데 소중한 밀알이 될 것입니다.

정치하는엄마들

정  관

〈제정 2017. 6. 11., 개정 2021. 3. 27.〉

전  문

사람은 삶의 어느 기간 혹은 모든 기간 동안 자신의 생명 유지를 위해 반드시 타인에게 의존하게 된다즉 사람은 생존을 위해 돌봄과 살림을 필요로 하고서로 돌봄과 살림을 주고받는 존재다이렇듯 돌봄과 살림은 인간 사회를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근본적이고 가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한국 사회는 이를 사사로운 일로 치부하며 사회적·국가적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다게다가 출산과 육아자녀의 교육일상적인 가사노동간호 등 돌봄과 살림의 영역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을 단지 집안일이라는 말로 폄하하며그 책임을 오로지 엄마에게 전가해왔다. ‘모성과 모성애라는 이름 아래 많은 여성들이 희생과 헌신을 강요받았고정치경제적 주체로서 자립할 기회를 박탈당했으며아줌마와 맘충이라 불리는 혐오와 비하의 대상이 되었다그러나 무릇 사람을 낳고 기르고 살리는 돌봄과 살림은 우리 사회의 현재뿐 아니라 미래가 달린 일로서 엄마·여성·개인에게 그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되며가족 공동체·지역 공동체·국가 공동체가 서로 함께 책임져야 할 영역이다이제 모성은 생식적 어머니와 분리하여 돌봄과 살림을 수행하는 모든 주체의 역할을 가리키는 개념이 되어야 하고우리 사회는 집단 모성·사회적 모성을 추구해야 한다나아가 혈연을 넘어서 돌봄과 살림의 관계를 기준으로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포용해야 하며가족구성원 간의 성평등한 관계를 법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우리는 사회적 모성을 바탕으로 모든 아동과 그 아동을 돌보는 모든 사람들의 권리를 옹호하고그들이 처한 정치적·경제적·사회문화적 모순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이에 우리는 직접적인 정치참여를 통해 이러한 목표들을 실현하고자 모인 구성원들의 뜻을 모아 정치하는엄마들을 창립한다

 

✤ 정치하는엄마들과 함께 하는 방법 ✤

❶ 지금 이 소셜펀딩 페이지에서 후원하기 꾹! 
❷ 정치하는엄마들 권리회원 되기 링크 꾹!
❸ 일시후원 계좌이체 하기 ❯ 농협 301-0216-7747-01 예금주 정치하는엄마들

 

🙋🏽‍♀️🤱🏼🤰🏼🏃🏽‍♀️👩🏽‍🦯🙎🏻‍♀️👩🏻‍🦽🧕🏼👨🏻‍🍼🙆🏻‍♀️

|정치하는엄마들이 궁금하시다면?
http://linktr.ee/politicalmamas

정치하는엄마들의 후원함

정치하는엄마들 보금자리

2024년 정치하는엄마들 보금자리를 지켜주세요!

정치하는엄마들 사무국 지원

"엘리트 정치를 넘어 당사자 정치" 정치하는엄마들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서울여성플라자와 정치하는엄마들 사무국 공간 계약이 2023년 6월 만료됩니다. 사회적 모성을 넓히는 정치하는엄마들의 운동이 멈추지 않도록 보금자리를 함께 지켜주세요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