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2,000,000원 중 41%
  • 820,000
  • 후원 마감
  • 17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2-05-20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강정마을 인권 지킴이 활동일지 (4월25일)

2012/05/02

< 강정마을 인권 지킴이 활동일지>

●4월 25일

전 월요일 저녁에 이곳 강정에 왔습니다. 저녁 촛불문화제가 월요일에는 도청 앞 농성장에서 있었는데 미리 전화연락을 하고 오지 않아서 그냥 강정평화인권센터에서 몇몇 활동가들과 함께 강정 상황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지금 강정에서는 집회금지 통보가 나서 해군기지사업단 정문과 포구에서 하던 문화제도, 집회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종교행사-미사나 예배, 예불-나 1인 시위 등으로 공사차량 출입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하고 있어요. 정문 앞에서 하는 활동도 많이 위축된 게 사실이죠. 그래서 최근 강정싸움관련해서 사람들에게 더 많이 알리는 일들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거 같아요. 어차피 싸움이 길어질 것이기 때문에..

efcc26d826decfade92e50cb85956b66.jpg * 래미콘 막는 모습

어제는 날이 좋았어요.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8시반, 11시 미사에 있었어요. 이때 공사차량이 지나가려고 해서 실랑이를 벌이다 한 분의 목사님이 연행되었어요. (사업단과 합의된 내용은 예배나 미사 때는 공사차량 출입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점심을 중덕삼거리 식당에서 먹었어요. 요즘 중덕삼거리 식당 옆에 비닐하우스 하나를 더 새롭게 단장하고 있어서 식사하기 좋아지고 있어요.

a0b50916e3de68d1b20fd80f198ca1ba.jpg *해상팀 활동모습

그리고 2시부터 해상팀이 하는 바당올레에 참가했어요. 해상팀은 주로 해군의 불법공사를 감시하는 것과 구럼비에 가는 직접행동 등을 기획 준비하는데요, 지난 주부터는 시민들이나 다른 활동가들도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바당올레를 진행하고 있어요. 바당에서 공사현장을 보고, 구럼비를 보며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 저들이 어떻게 바당을 해치고 있는지 목격하는 일이지요. 어제 카약 10대를 타고 14명이 바당올레에 참여했답니다. 오탁수방지망이 지난 일요일 폭우로 떠내려갔는데도 공사를 계속하는 것을 보았지요. 더욱 놀라운 장면은 카약을 타고 가는데 구럼비 발파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원래 발파를 하기 위한 화약 사용 전에는 안전을 위해 싸이렌을 울려야 하는데 싸이렌도 없이
발파를 해서 우리들이 그 장면을 사진이나 영상을 남길 틈도 없었답니다.

저녁에는 문정현 신부님께서 군산에서 돌아오셔서 문정현 신부님댁에 인사드리러 갔답니다.
생각보다 건강하셔서 정말 다행이에요. 오른쪽 팔을 깁스를 해서 생활하기 쉽지 않으실텐데 쉬지도 않고 바로 강정으로 오셨네요. 정말 대단하신 분이에요.

a11371fb538aac014c0aa56a3c0cc7de.jpg*래미콘 차량을 막는 문정현 신부님

오늘은 비가 와서 아무 일정이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아침에 싸이렌이 울리는 것이에요. 그래서 놀라서 나가서 들어보니 강정천 범람을 우려하는 안전대피 방송이더라구요 .(저도 작년부터 강정에 자주 가다보니 싸이렌에 대한 공포와 트라우마가 생겼나봐요.ㅠㅠ;;)

평화센터에 있다가 비가 오지만 정문앞 1인 시위를 하고 마을회관에서 이렇게 강정소식을 보내고 있어요. 얼마 전에 마을회관을 단장하면서 컴퓨터실을 만들어서 사용하기 좋답니다. 그리고 활동가들 숙소도 4층에 단장했고요. 그 외 소소하게 인권침해조사보고서를 쓰기 위한 작업들을 하고 있답니다. 이제 남은 일정은 8시 촛불문화제네요.

그럼 여러분들! 모두 강정에 대한 애정을 놓지 마시고..강정조사활동이나 강정 지킴이 활동에 함께 해주세요. (여러번 말씀드렸듯이 강정조사활동은 서울서도 할수 있어요)

-제주 강정마을 인권지킴이 참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