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4,222,000원 중 14%
  • 615,000
  • 후원 마감
  • 13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5-08-19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재한베트남유학생, 재한한국인, 재일조선인 학생들이 함께 베트남에 가서 전쟁유적지, 전쟁 피해마을에 가서 베트남전쟁을 바라보는 다른 기억을 담아오겠습니다.

이 후원함에 대하여

 

 

배경

올해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 베트남 전쟁(제2인도차이나전쟁) 종전 4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하지만 아직 국민들의 마음속 전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여전히 일본 대사관 앞에서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며 평화시위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반면 일본정부는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고, 교과서에서 위안부 문제를 언급하지도 않는데, 일본인 중 57%가 전후 피해국에 대한 일본정부의 배상은 충분했다고 응답한 결과는 이러한 역사교육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베트남 전쟁도 이와 비슷한 모습입니다. 우리나라는 베트남 전쟁을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경제성장을 견인한 ‘베트남 특수’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4월 초 한국에 최초로 방문한 베트남 한국군 민간인 학살 피해자들은 우리가 역사시간에 배운 적이 없는 사실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한편 베트남 참전 군인의 일부는 이런 기록이 조작이라며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두 전쟁이 다르고 그 안에서 한국인의 역할도 달랐지만, 우리가 일본과의 역사적 갈등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피해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고, 그 기억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우리 군인들이 베트남 전쟁에서 어떤 맥락에서건 민간인들에게 입힌 피해에 대한 책임을 방관하는 자세는 변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목표

저희는 다양한 국적과 그에 따른 역사 교육을 받은 팀원들의 토의, 각국의 역사 교과서 비교분석, 그리고 역사적 갈등의 해소 사례에 대한 논문 탐독을 통해서 동아시아의 역사를 입체적인 측면에서 다각도로 바라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역사의 틀이 절대적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서로의 의견을 경청할 때, 비로소 각국의 역사 인식이 구성된 맥락을 이해하게 되면서 다면적인 역사인식을 토대로 한 진정한 의미의 평화로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계획

- 기획 전반

4월: 프로젝트 기획 공유

5월: 문헌 리뷰, 미국, 베트남, 일본, 한국 역사 교과서 비교 분석

6월: 답사 준비

7월: 베트남 현지에서 베트남의 근현대사 인식 조사와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에 대한 기억 인터뷰, 자료 정리

8월: 일본 탐방(후쿠오카에서 조선인 강제징용자들의 기억을 담아오고, 히로시마에 가서는 전쟁으로 인한 일본의 아픔을 담아오고자 합니다.) 영상 제작, 교육 자재 편집

9월~10월 : 유네스코 초중고등 학교 방문해서 역사의 다면성 교육

                   한국, 베트남, 일본 학생을 대상으로 다각적 역사인식 세미나 개최

 

7월 답사 일정

현지에서 당시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분들과 대화를 나누고 현지의 문화와 역사를 직접 체험함으로 더 생생한 기억을 가지고 돌아오고자 합니다.

기간: 7월 8~14일

장소: 베트남(하노이, 풍니, 디엔반, 꽝남)

인원: 6명

일정:

 

8일

9일

10일

11일

12일

13일

14일

오전

인천 출발

호치민 기념관 견학

베트남 역사 박물관 탐방

하노이 출발-다낭도착

하미 위령비 참배, 밀라이 박물관 탐방

타이빈 마을 답사

다낭 출발- 하노이 도착

오후

하노이

도착

베트남 혁명 박물관 탐방

베트남 대학생들과 교류

풍니 위령비 참배

쥐징 마을 답사

 

하노이 출발

 

 

조사한 내용들을 가지고 평화교육을 위한 교재를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의 이 활동이 무관심과 방치를 넘어서 평화를 가져오기 위한 적극적인 화해의 한 걸음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희들의 도전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초과 달성시에는 8월에 계획중인 일본(히로시마, 후쿠오카) 답사에 활용하겠습니다.)

 

 

★목표금액 달성시!!!★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을 9월부터 진행될 다각적 역사인식을 통한 평화교육 세미나에 초청해드리고,

3만원 이상 후원해주신 분들에게는 저희가 제작할 평화교육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예산에 따라 인쇄물이 아닌 파일로 드릴 수도 있어요.)

5만원 이상 후원자께는 교육자료와 함께 베트남 공정무역 제품을 드릴게요!!(품목은 미정)

10만원 이상 후원해주시는 분들께는 추가로 안마를 잘 하기로 소문난 Hologram 팀장(혹은 팀원)이 어깨를 주물러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가진 것은 열정과 체력!!)

후원은 5,000원부터 가능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다각적 역사인식을 통한 평화교육 프로젝트 Hologram

다각적 역사인식을 통한 평화교육 프로젝트 Hologram

저희는 베트남 유학생, 재일 교포, 재한 한국인 9명의 대학생,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다국적 청년 팀입니다. 다른 역사,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한 역사인식을 토대로 동아시아의 평화에 이바지 하고 싶다는 한 마음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