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2,000,000원 중 106%
  • 2,130,050
  • 후원 마감
  • 80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9-08-10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엄마아빠들이 함께 성평등 생태의 관점으로 아이들과 함께 부를 동요를 만들어 음원으로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아이들이 생명과 평화의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후원이 마감되었어요. 그 결과..

아이들에게 불러주고 싶은 노래

안녕하세요! 서울녹색당 양육자모임 '초록육아당' 입니다. 

여러분들의 참여와 응원 메시지를 보고, 저희는 큰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진심으로 마음을 모아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 저희는 여러분들의 후원에 힘입어 무사히 음원 제작을 마무리 하였고 [지구별의 노래] 앨범을 제작하였어요. 엄마아빠들이 노래 연습하고 녹음하는 동안 함께 동행했던 아이들이 제일 고생이 많았답니다. 

이 앨범은 성평등, 다양성, 생태의 가치를 담아 저희가 직접 작사작곡 하고, 비양육자들과 어린이들이 함께 노래하여 만든 앨범입니다. 무엇보다 이 앨범은 많은 분들의 후원과 응원으로 함께 마음모아 주셨기에 완성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저희는, 이 앨범이 우리 소유가 아닌 공유제로 생각했고, 모두에게 무료로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유튜브로 [지구별의 노래] 앨범 듣기 >

[지구별의 노래] 앨범 다운받기 >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이번 앨범에 수록된 10곡의 노래를 모두 듣고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위에 많이 알려주시고 공유를 부탁드려요! 

그리고 이번 저희 앨범 소식이 기사로도 나왔어요! 헤헤 :) 

베이비뉴스 기사 바로보기 >

마지막으로, 후원자 분들과 함께할 수 있는 조그만 자리가 있어 알려드려요. 앨범 발매를 축하하며, 작은 공연과 파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말그대로 가볍고 소박하게 진행되는 행사입니다. 다음번엔 좀 더 넓은 공간에서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구별의 노래] 발매기념 축하파티 & 작은콘서트 신청하기 >

-일시: 2019년 11월 18일(월) 저녁 7시30분
-장소: 초록길도서관(은평구 역촌동 58-9)

 

다시 한번, 마음을 모아주신 모든 분들께 참 감사드립니다. :) 

이번에 만든 아이들을 위한 노래는 지속적으로 부르고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로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무엇보다 저희의 동요를 아이들과 많이 불러주세요. 

 

초록육아당 엄마아빠 드림

이 후원함에 대하여

우리는 아이들에게 초록의 감수성을 전하고 싶은 엄마아빠들입니다

저희는 서울녹색당 내에서 육아를 하고 있는 엄마아빠들이 모인 '초록육아당' 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로서의 행동과 생명과 다양성의 중요성을 생활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가치를 함께 가져가고자 해요. 우리 아이들에게 녹색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뜻을 함께하는 엄마아빠들이 2019년 1월 함께 모였습니다. 

그동안에 함께 그림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어요. 많은 그림책들이 고착화된 성역할을 보여주거나, 생명 경시의 가치를 담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생명, 녹색, 평화의 가치를 전달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읽히고 싶은 그림책을 추천하고, 이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를 통해 확산하였습니다. 

초록육아당 유튜브 채널 : http://bit.ly/2VLgYEa

그림책 프로젝트 영상 [돼지책]

 

이번엔 아이들을 위한 노래를 직접 만들려고 해요!!

동화책과 더불어서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동요를 찾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우리 동요에 생명존중과 젠더평등, 생태적 감성을 담은 것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외려 최근 동요의 가사에서는 더 보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결심했어요. 우리 아이들에게 불러주고 싶은 동요를 우리가 직접 만들기로!!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이자 배움의 도구, 동요

우리 아이들은 세상에 태어나 많은 콘텐츠들을 접하게 되죠. 그 중에서 ‘동요’는 신생아 시기부터 양육자의 입으로 불려지는, 어떻게 보면 아이가 제일 먼저, 자주 접하게 되는 콘텐츠입니다. 

엄마아빠가 불러주는 동요를 통해 아이들은 부모와의 교감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요가 가지고 있는 리듬감과 반복되는 후렴구 등은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동요를 따라 부르거나 함께하는 율동은 아이에게 표현력을 길러줍니다. 이는 후에 아이의 감수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해요.

그리고, 동요의 가사는 아이들에게 배움의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동요는 계속 반복적으로 듣거나 부르게 되고, 그 가사 내용 자체와 혹은 가사가 담고 있는 가치관이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전달이 되죠. 무의식중에 반복되는 내용은 이후 아이의 언어, 행동과 가치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생태와 다양성의 감수성을 길러줄 동요가 필요해요.

예로부터 전해 내려와 계속적으로 불려지는 동요들과 더불어 최근에는 새롭게 제작되는 동요들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 회사를 통해 만들어지고, 아이들에게 이 동요들이 영상을 통해 반복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동요들이 아이들에게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를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가지고 작사가 됩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성역할을 담고 있거나(예시. ‘아빠, 힘내세요’), 외모 평가 등의 가치관을 보여주거나(예시. ‘곰 세 마리’), 포식자의 입장에서 가사를 풀어내는(예시. ‘상어가족’) 등 녹색의 가치에 맞지 않는 가사를 담은 동요들도 많이 불려지고 있지요.  

 

그래서 우리 엄마아빠는 새로운 동요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우리 아이들에게 사회적 감수성을 길러주는 동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기존의 동요들을 생명과 평등의 관점을 통해 재해석하여 문제가 되는 가사를 개사해보고 실제 생태와 다양성의 감성을 담은 동요를 직접 만들어 널리 알릴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결과물인 동요(음원 및 영상 등)는 실제 아이를 키우는 모든 부모들에게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온라인 채널 등을 활용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우리의 동요에 담긴 녹색의 가치를 접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아이들의 녹색 감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하고 있어요. 

동요앨범에는 개사곡, 저희가 만든 가사에 기존 곡의 멜로디를 붙인곡, 순수 창작곡 등으로 10곡을 담을 예정입니다. 참여하는 각자가 아이에게 전하고 싶은 가치를 담아 가사를 쓰고, 함께 곡을 연습하고 있어요. 아이를 키우면서 함께 모여 연습을 하고 노래를 만드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꾸준히 모임을 이어가며 진행하고 있어요. 

아이들도 함께하는 모임 풍경

이번 펀딩을 통해서 모여지는 후원금은 저희가 만든 동요를 실제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하고 음원으로 제작하는 비용으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저희가 만들고 있는 동요를 살짝 공개합니다.

분홍-여자아이, 파랑-남자아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아빠 좋아하는 분홍색>,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보여주는 <다양한 가족>, 성별과 상관없는 다양한 역할을 보여주는 <하마>, 그리고 기후변화를 담은 노래 <벨라차오>의 한국어 버전 등 다양한 노래들이 만들어졌습니다. 

"기린 가족 아빠 아빠 아기 셋이 모여 풀을 뜯어요

토끼 가족 엄마하고 아기 둘이 껑충 나들이가요

청개구리 이웃들과 함께 혼자라도 나는 즐거워

거위 가족 오리 동생까지 꽥꽥꽥꽥 함께 살아요"

<다양한 동물 가족> 가사 중

"아빠 좋아하는 분홍색은 어디 있을까

바다에 있어요 하늘에 있어요 아빠의 분홍색

내가 좋아하는 초록색은 어디 있을까

나무에 있어요 숲속에 있어요 나의 초록색

우리 좋아하는 무지개는 어떤 색일까

빨주노초파보 빛속에 있어요 우리의 무지개"

<아빠 좋아하는 분홍색> 가사 중

"우리는 지구별의 도토리 우리가 노래하면 떡갈나무 마법이

우리는 평화의 등대지기 우리가 비추면 평화로운 세상

우리는 태양과 바람의 아이들 우리는 지구별의 친구

우리는 무지개 빛깔의 아이들 우리는 지구별의 노래"

<지구별의 노래> 가사 중

 

함께 마음을 모아주세요! 

우리 아이들이 성별 구분없이 서로 의지하며 신나게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우리 아이들이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는 생명들과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우리 아이들이 점점 망가지는 환경에 소리 높여 외치고 행동하기를 바랍니다.

저희의 이런 바램을 함께 하고 싶으시다면, 이번 저희 프로젝트에 마음을 모아주세요. 아이들의 노래 소리는 작지만 그 가사와 멜로디는 아이의 삶에 걸쳐 계속 이어져 나갈 것입니다. :)

서울녹색당 육아모임

서울녹색당 육아모임

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로서의 행동과 생명과 다양성의 중요성을 생활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녹색당의 가치를 함께 가져가고자 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녹색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뜻을 함께하는 엄마아빠들이 2019년 1월 함께 모였습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