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2,000,000원 중 2%
  • 40,000
  • 54일 남음
  • 2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9-08-10에 종료됩니다.
  • 후원사업결과는 모금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제출됩니다.

엄마아빠들이 함께 성평등 생태의 관점으로 아이들과 함께 부를 동요를 만들어 음원으로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아이들이 생명과 평화의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이 후원함에 대하여

우리는 아이들에게 초록의 감수성을 전하고 싶은 엄마아빠들입니다

저희는 서울녹색당 내에서 육아를 하고 있는 엄마아빠들이 모인 '초록육아당' 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로서의 행동과 생명과 다양성의 중요성을 생활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가치를 함께 가져가고자 해요. 우리 아이들에게 녹색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뜻을 함께하는 엄마아빠들이 2019년 1월 함께 모였습니다. 

그동안에 함께 그림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어요. 많은 그림책들이 고착화된 성역할을 보여주거나, 생명 경시의 가치를 담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생명, 녹색, 평화의 가치를 전달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읽히고 싶은 그림책을 추천하고, 이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를 통해 확산하였습니다. 

초록육아당 유튜브 채널 : http://bit.ly/2VLgYEa

그림책 프로젝트 영상 [돼지책]

 

이번엔 아이들을 위한 노래를 직접 만들려고 해요!!

동화책과 더불어서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동요를 찾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우리 동요에 생명존중과 젠더평등, 생태적 감성을 담은 것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외려 최근 동요의 가사에서는 더 보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결심했어요. 우리 아이들에게 불러주고 싶은 동요를 우리가 직접 만들기로!!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이자 배움의 도구, 동요

우리 아이들은 세상에 태어나 많은 콘텐츠들을 접하게 되죠. 그 중에서 ‘동요’는 신생아 시기부터 양육자의 입으로 불려지는, 어떻게 보면 아이가 제일 먼저, 자주 접하게 되는 콘텐츠입니다. 

엄마아빠가 불러주는 동요를 통해 아이들은 부모와의 교감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요가 가지고 있는 리듬감과 반복되는 후렴구 등은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동요를 따라 부르거나 함께하는 율동은 아이에게 표현력을 길러줍니다. 이는 후에 아이의 감수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해요.

그리고, 동요의 가사는 아이들에게 배움의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동요는 계속 반복적으로 듣거나 부르게 되고, 그 가사 내용 자체와 혹은 가사가 담고 있는 가치관이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전달이 되죠. 무의식중에 반복되는 내용은 이후 아이의 언어, 행동과 가치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생태와 다양성의 감수성을 길러줄 동요가 필요해요.

예로부터 전해 내려와 계속적으로 불려지는 동요들과 더불어 최근에는 새롭게 제작되는 동요들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 회사를 통해 만들어지고, 아이들에게 이 동요들이 영상을 통해 반복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동요들이 아이들에게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를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가지고 작사가 됩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성역할을 담고 있거나(예시. ‘아빠, 힘내세요’), 외모 평가 등의 가치관을 보여주거나(예시. ‘곰 세 마리’), 포식자의 입장에서 가사를 풀어내는(예시. ‘상어가족’) 등 녹색의 가치에 맞지 않는 가사를 담은 동요들도 많이 불려지고 있지요.  

 

그래서 우리 엄마아빠는 새로운 동요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우리 아이들에게 사회적 감수성을 길러주는 동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기존의 동요들을 생명과 평등의 관점을 통해 재해석하여 문제가 되는 가사를 개사해보고 실제 생태와 다양성의 감성을 담은 동요를 직접 만들어 널리 알릴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결과물인 동요(음원 및 영상 등)는 실제 아이를 키우는 모든 부모들에게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온라인 채널 등을 활용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우리의 동요에 담긴 녹색의 가치를 접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아이들의 녹색 감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하고 있어요. 

초록육아당에서는 현재 2개의 노래를 개사해보았고, 더불어 5개의 노래를 직접 엄마아빠들이 가사를 만들고 곡을 붙여 만들었습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함께 모여 연습을 하고 노래를 만드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꾸준히 모임을 이어가며 진행하고 있어요. 

아이들도 함께하는 모임 풍경

이번 펀딩을 통해서 모여지는 후원금은 저희가 만든 동요를 실제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하고 음원으로 제작하는 비용으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함께 마음을 모아주세요! 

우리 아이들이 성별 구분없이 서로 의지하며 신나게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우리 아이들이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는 생명들과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우리 아이들이 점점 망가지는 환경에 소리 높여 외치고 행동하기를 바랍니다.

저희의 이런 바램을 함께 하고 싶으시다면, 이번 저희 프로젝트에 마음을 모아주세요. 아이들의 노래 소리는 작지만 그 가사와 멜로디는 아이의 삶에 걸쳐 계속 이어져 나갈 것입니다. :)

서울녹색당 육아모임

서울녹색당 육아모임

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로서의 행동과 생명과 다양성의 중요성을 생활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녹색당의 가치를 함께 가져가고자 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녹색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뜻을 함께하는 엄마아빠들이 2019년 1월 함께 모였습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