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8,000,000원 중 18%
  • 1,510,700
  • 후원 마감
  • 48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8-07-31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2018년 7월 7일 오후 5-8시 광화문광장에서 낙태죄 위헌·폐지 촉구 퍼레이드 <여기서 끝내자>를 진행합니다. 후원금은 무대·음향 설치 등 퍼레이드 진행 비용으로 사용됩니다.

후원이 마감되었어요. 그 결과..

[낙태죄, 여기서 끝내자] 우리는 낙태죄 끝나는 그 날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안녕하세요? 

지난 7월 7일 오후 5시 광화문 광장에서 낙태죄 위헌·폐지 촉구 퍼레이드 [낙태죄, 여기서 끝내자]가 진행된지 어느덧 한 달이 지났습니다. 

이번 [낙태죄, 여기서 끝내자] 퍼레이드는 여성단체 뿐 아니라 법률, 보건의료, 노동, 청소년, 성소수자 등 다양한 시민사회 단체와 여성주의 소모임이 공동주최로 참여하여 낙태죄 폐지가 비단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의 문제이며 인권의 문제임을 소리높여 알리고 공감할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경험과 정체성을 가진 시민 5천여 명이 광화문 광장을 가득 채우고, 함께 헌법재판소를 향해 행진하며 낙태죄 폐지 구호를 외쳤습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지출이 있었습니다.

지출

피켓 제작(5,000)

273,570

깃발 제작(10)

319,000

현수막(1)

17,600

생수 등 행사물품

66,000

쓰레기봉투

3,750

집회신고비

166,430

무대등설치비

7,799,000

행사 물품 운송비

23,000

총 계

8,668,350

소셜펀치 모금함을 통해서 목표액을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소셜펀치와 후원계좌 입금을 통해 많은 시민 분들께서 후원을 해주셨고, 현장에서도 후원해주신 참여자가 많았습니다.

 

2018.08.27. 현재

소셜펀치, 계좌이체 등을 통해 들어온 모금액은 수수료를 공제하고 3,585,589원입니다.

(소셜펀치를 통해 휴대폰 결제를 하신 후원금은 9월 이후 정산될 예정입니다)

현장 모금액 1,867,410원을 포함하여 총 5,452,999원을 후원받았습니다.

응원해주시고 힘을 실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후원금에서 초과되는 지출분은 주관 및 공동주최 단위에서 분담금을 모아 진행하였습니다.

 

[낙태죄, 여기서 끝내자] 퍼레이드는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건강과대안, 녹색당, 불꽃페미액션, 사회변혁노동자당, 사회진보연대, 성과재생산포럼,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여성위원회, 전국학생행진, 장애여성공감,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페미당당, 페미몬스터즈,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전화 이상 16개 단체)이 주관했고,

경희대학교 페미니즘 학회 여행,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성평등위원회 달해, 고려대학교 중앙 페미니즘 학회 여정,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대구여성회, 대전여민회, 동국대학교 행동하는 페미니스트 ‘쿵쾅’, 마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몫없는 사람들의 목소리 붉은 몫소리, 문턱없는한의사회,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금속노조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여성위원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 믿는페미,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변화된미래를만드는미혼모협회 인트리, 보건의료학생 매듭, 서울대학교 경영대 여성주의 학회 ‘여파’, 서울대학교 여성주의 학회 ‘달’,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언니네트워크, 여성사회교육원, 여성환경연대,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동아리 ‘행동하는 이화인’, 인권운동더하기, 인권운동사랑방,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인천대학교 젠더평등을 외치는 사람들의 모임 ‘젠장’, 인천지역 대학생 맑스주의 세미나 모임 ‘맑자’, 젊은보건의료인의공간 다리, 제주여민회,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참여연대, 참의료실현 청년한의사회, 천주교성폭력상담소, 청년참여연대,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탁틴내일,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포괄적 성교육 권리 보장을 위한 네트워크, 포항여성회, 한국미혼모가족협회,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한국YMCA간사회 젠더정의분과(이상 56개 단체)의 공동주최로 진행되었습니다.

 

퍼레이드 이후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은

 

8월 8일 오전 9시 30분 헌법재판소 앞 "낙태죄 위헌 미루지마라" 피켓 퍼포먼스를 진행하였습니다. 다가오는 9월 헌법재판관 5명의 교체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헌법재판소가 이번 임기에 낙태죄 위헌 여부를 결정하지 않겠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같은 날 오전 11시에는 아르헨티나 대사관 앞에서 아르헨티나 임신중지 합법화 법 상원 통과를 지지하는 국제연대 기자회견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법안은 아쉽게도 반대 38표 대 찬성 31표라는 근소한 차이로 부결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국제연대 행동은 전세계에서 임신중지 합법화를 지지하는 여성들의 목소리를 모으고 국제적 연대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편, 8월 17일 보건복지부는 임신중지 시술을 비도덕적 진료행위로 규정하고 자격정지 1개월 처분을 내리는 '의료관계행정처분규칙' 일부 개정안을 공포·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16년도에 입법예고했다가 의료계와 여성들의 반발에 부딪쳐 재검토하겠다면서 미뤄두었던 개정안을 2년 만에 아무 예고 없이 일방적으로 고시한 것입니다. 이에 직선제산부인과의사회는 즉시 "보건복지부의 고시가 철회될 때까지 낙태수술을 전면 거부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형법 269조, 270조 '낙태의 죄'를 폐지하지 않는 한, 여성의 몸과 삶이 도구처럼 이용되고 인질 잡히는 이 현실은 계속 반복될 것입니다. 퍼레이드 이후로도 낙태죄 폐지를 위한 활동과 연대는 멈추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의 활동에 응원과 지지와 연대로 함께 참여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 공식계정을 통해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afeAbortionOnKorea

트위터 : https://twitter.com/safe_abortion_

 

감사합니다.

이 후원함에 대하여

#7월7일 #낙태죄폐지하러갑니다 #775집회 #모두를위한낙태죄폐지공동행동

7월 첫째주는 낙태죄 폐지 집중 행동 주간입니다. 7월 7일 오후 5시 <낙태죄 위헌·폐지 촉구 퍼레이드 - 낙태죄 여기서 끝내자>를 앞두고,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이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7/7 낙태죄 위헌·폐지 촉구 퍼레이드


[낙태죄, 여기서 끝내자!]

 

1953년 의용형법으로 제정된 '낙태죄'! '낙태죄'는 단순히 여성의 임신중지만 처벌한 것만이 아니라, 여성이 평등한 사람으로서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갈 권리를 제한하고, 여성이 필요할 때 안전하고 적절한 의료 조치를 받지 못하게 만들어 여성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고, 여성에게 순결 이데올로기를 강요하고 성차별 사회 구조를 강화하도록 작동하여 왔습니다. 여기서 끝내야 합니다!

 

헌법재판소의 위헌 판결과 낙태죄 폐지를 촉구하는 여성과 시민 모두 모여 낙태죄 폐지를 외칩시다. 가능하다면 지역에 계신 분들도 함께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낙태죄 폐지 버스'를 타고 서울로 모일 지역 참가자 수요를 조사하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일시 : 2018년 7월 7일 (토) 오후 5:00
 장소 : 광화문 광장
 전국 낙태죄 폐지 버스 수요조사 : goo.gl/forms/sTLfVfQ5tiFXKuDJ2

 

▶ 주관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은 임신중지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처벌하는 '낙태죄' 폐지를 촉구하고 모두의 평등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연대체입니다.

건강과대안, 녹색당, 불꽃페미액션, 사회변혁노동자당, 사회진보연대, 성과재생산포럼,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여성위원회, 전국학생행진, 장애여성공감,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페미당당, 페미몬스터즈,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전화(이상 16개 단체)

▶ 공동주최

경희대학교 페미니즘 학회 여행,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성평등위원회 달해, 고려대학교 중앙 페미니즘 학회 여정,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대구여성회, 대전여민회, 동국대학교 행동하는 페미니스트 쿵쾅’, 마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몫없는 사람들의 목소리 붉은 몫소리, 문턱없는한의사회,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금속노조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여성위원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 믿는페미,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변화된미래를만드는미혼모협회 인트리, 보건의료학생 매듭, 서울대학교 경영대 여성주의 학회 여파’, 서울대학교 여성주의 학회 ’,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언니네트워크, 여성사회교육원, 여성환경연대,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동아리 행동하는 이화인’, 인권운동더하기, 인권운동사랑방,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인천대학교 젠더평등을 외치는 사람들의 모임 젠장’, 인천지역 대학생 맑스주의 세미나 모임 맑자’, 젊은보건의료인의공간 다리, 제주여민회, 젠더정치연구소 여..,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참여연대, 참의료실현 청년한의사회, 천주교성폭력상담소, 청년참여연대,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탁틴내일,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포괄적 성교육 권리 보장을 위한 네트워크, 포항여성회, 한국미혼모가족협회,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한국YMCA간사회 젠더정의분과(이상 55개 단체)

 

※ 본 사업후원함은 낙태죄 위헌·폐지 촉구 퍼레이드 <낙태죄, 여기서 끝내자>의 무대·음향 설치, 손피켓 제작 등 퍼레이드 진행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아래는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에서 진행 중인 사업들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7/6 영화 공동체상영+대중강연회

[전세계적 연대로 만들어나가는 성性/재생산 건강과 권리]
- 아일랜드부터의 교훈, 다음은 한국이다!

 

낙태죄 폐지 위헌 여부 심판을 앞둔 대한민국에 네덜란드 산부인과 의사이자 재생산권 활동가인 레베카 곰버츠가 찾아옵니다. 레베카 곰버츠는 Women on Waves / Women on Web 활동을 통해 임신중지가 불법인 세계 각국의 여성들에게 미프진을 제공하고 안전하게 임신중지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하고 있고, 다큐멘터리 영화 <파도 위의 여성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함께 <파도 위의 여성들>을 보고 재생산권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넉넉하게 가지려고 하오니, 아직 영화를 못 보셨거나 또 보고 싶으신 분, 안전한 임신중지를 위한 여성들의 창의적인 활동 내용이 궁금하신 분, 한국에서 낙태죄 폐지 운동이 갖는 의미와 '재생산 정의'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일시 : 2018년 7월 6일 (금) 오후 5:30
 장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 200 하자센터 신관 하하허허홀
 참가신청 : http://bit.ly/srhr0706
 참가비 : 10000원
※ 참가비는 영화 상영과 동시 통역을 위해 사용됩니다.

 

 진행 순서 

사회 : 제이(한국여성민우회 여성건강팀)
17:30~19:00 영화 '파도 위의 여성들(Vessel, 2014)' 상영
19:00~19:40 레베카 곰퍼츠 : 안전한 임신중지를 위한 Women on Waves / Women on Web 활동
19:40~20:20 나영 : 한국에서의 낙태죄 폐지 운동의 의미와 재생산 정의
20:20~21:00 질의응답

 

 

◆ 7/5 국회토론회

[낙태죄에서 재생산건강으로]
- 현행 낙태죄의 문제점과 해외사례를 통해 본 개선방안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여성위원장으로서 적극적으로 재생산권 운동을 하고 있는 산부인과 의사 윤정원과 레베카 곰버츠의 만남! 국내 임신중지 현황과 문제점을 나누고 해외 사례를 통해 재생산권 보장을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국회 토론회가 진행됩니다.

 

 일시 : 2018년 7월 5일(목) 14:00
 장소 :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실
※ 별도 신청 없이 자유롭게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 참석 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진행 순서
사회 : 제이(한국여성민우회 여성건강팀)
14:00~14:20 윤정원 : 국내 인공임신중절 현황과 제도개선방안
14:20~15:00 레베카 곰퍼츠 : 재생산건강권으로서의 '안전한 임신중지'
15:00~16:00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

 

◆ '낙태죄' 위헌 판결을 촉구하는 시민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 서명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온라인 링크를 통해 참여해 주세요!

'낙태죄' 위헌 판결을 촉구하는 시민 서명 하러 가기<클릭>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함께 싸워 낙태죄 폐지를 이뤄냅시다! 인권의 역사를 우리 힘으로 다시 써요!

 

#낙태죄는위헌이다 #낙태죄를폐지하라 #여기서끝내자

 

모두를위한낙태죄폐지공동행동

모두를위한낙태죄폐지공동행동

2018년 7월 7일 오후 5-8시 광화문광장에서 낙태죄 위헌·폐지 촉구 퍼레이드 <여기서 끝내자>를 진행합니다. 퍼레이드를 주관하는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은 '낙태죄' 폐지를 촉구하고 모두의 평등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연대체입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