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3,000,000원 중 111%
  • 3,352,000
  • 후원 마감
  • 145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8-08-02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사업결과는 모금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제출됩니다.
  • 후원마감

띵동은 인권교육을 위한 교사모임 샘과 함께 청소년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자료!! '학교에서 무지개길 찾기' 가이드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학교와 교사에게 배송하기 위해 후원금을 모금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함에 대하여

「학교에서 무지개길 찾기」 가이드북을 펴내며

목차 구성

 

1. 가이드북을 펴내며

 

2. 무지개길도 한 걸음부터

STEP1. 성소수자 관련 용어, 정확하게 이해하기

STEP2. 잘못된 정보 바로잡기 : FACTCHECK

불편한 질문 하나. ‘개인의 정체성은 바꿀 수도 있나요?’

불편한 질문 둘. ‘성소수자를 다룬 매체를 자주 접하게 되면 성소수자가 되는 거 아닌가요?’

불편한 질문 셋. ‘에이즈는 동성애의 질병인가요?’

STEP3. YES or NO? 나는 성소수자 지지자로서 얼마나 준비되어 있을까.

STEP4.이 사람도 성소수자였어?’

 

3. 무지개길 찾아가기

성소수자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차별사례

성소수자 학생을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드러내면 좋을까요?

성소수자 학생들의 지지자로서 해야 할 것들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

성소수자 학생이 나에게 커밍아웃을 한다면

성소수자 혐오, 차별적인 언어와 행동에 대응하세요.

 

4. 성소수자 학생들이 교사로부터 듣고 싶은 말

 

5. 부록

<서울특별시교육청 안내문 <차별 없는 평등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안내(교직원용)>

그 외 도움 되는 자료들

 

차별없는 학교를 만드는 일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선생님이 지웠던 그 자리에 제가 있었어요.”

 

사거리에 섰습니다. 신호등은 바뀌었지만 어느 방향으로 가야할지 갈피를 못 잡고 있습니다.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장애물도 많습니다. 2015년 교육부가 제정한 「국가 수준의 학교성교육표준안」에는 성적지향’, ‘성정체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는 지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페미니즘과 성소수자라는 말을 꺼내기도 어렵습니다. 인권을 말하는 교사들은 학부모의 민원에 시달리거나 동성애를 지지하냐는 황당한 질문을 받기도 합니다. 모든 학생이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는 인권의 대원칙이 학교에서 무너질 때가 많습니다. 때론 교사들이 성소수자 혐오표현을 쓰는 당사자가 되기도 합니다. 학생들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는 교사들의 말 한 마디, 태도 하나에 따라 성소수자 학생들은 무력감을 느끼기도 하고 위로와 용기를 얻기도 합니다. 성소수자 학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차별과 혐오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는다면 학교에서 무지개 길을 찾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성소수자 학생들도 차별없이 학교생활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성소수자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는 것, 길을 찾는 시작입니다.

 

「학교에서 무지개길 찾기 가이드북」이 성소수자 인권을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나침반 역할을 하면 좋겠습니다. 사거리에서 방향을 잃지 않고, 장애물도 쉽게 넘을 수 있는 도움닫기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2017년도에 발표된 「학생의 성 권리 인식 및 경험 실태조사」에 의하면 설문에 응답한 중학생 80%는 친구가 동성애자인 사실을 뒤늦게 알아도 평소처럼 관계를 이어가겠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더디지만 변화하고 있는 것이겠죠.

 

지난 1년 동안 「인권교육을 위한 교사모임 샘」과 「청소년성소수자위기지원센터 띵동」은 정기모임을 운영하며 GLSEN에서 제작한 「SAFE SPACE KIT : A Guide to Supporting Lesbian, Gay, Bisexual and Transgender Students in Your School」 자료를 번역해 함께 보기도 하고, 청소년 성소수자들이 교사로부터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 자료를 발간하는 것이 비록 작은 행동일 수 있어도 평등한 학교, 차별없는 교실을 만들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성소수자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려고 해도 자료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잘 몰랐던 분들, 성소수자 혐오표현에 대해 문제제기하고 싶어도 쉽지 않았던 분들에게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게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 자료는 성소수자 학생들의 인권을 이해하고 소통하고 싶어 하는 교사들을 위해 제작된 가이드북입니다. 아름다운재단 펀딩 신청도 했지만 심사에서 떨어져 부득이하게 자부담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띵동이 100% 후원금으로만 운영이 되다보니, 가이드북 제작 모금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준비된 리워드는 없지만, 10,000원 이상 후원해주신 분들에게는 가이드북 1부를 우편으로 발송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학교에서 무지개길 찾기」 가이드북 신청 링크

https://goo.gl/forms/7j80fowYQeMk8K7A3

 

※ 자료집 발송은 모금이 완료되는대로 8월 중에 발송할 예정입니다. 

 

청소년성소수자위기지원센터 띵동

청소년성소수자위기지원센터 띵동

띵동은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성소수자를 상담하고 지원하는 활동을 합니다. 청소년 성소수자들이 신체적, 정신적 안녕을 보장받고 성적지향 및 성별정체성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바탕으로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