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3,600,000원 중 35%
  • 1,260,000
  • 후원 마감
  • 24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6-05-27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충북> - 둘째날

2016/05/24

첫째날의 준비작업에 이어,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충북> 2일차에는 드디어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저희는 영상, 소리, 잡지와 같은 미디어를 가지고, 유성기업, 콘티넨탈, 보쉬전장, 청주노인병원, 피엘에이, 이렇게 다섯 군데의 현장에 찾아갔습니다. 각각의 현장의 노동자들은 오랜 기간동안 다양한 방식의, 그 고통을 쉽게 이해받기 힘들 만큼의 탄압을 받아왔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싸우고 있습니다. 그 마음에 담긴 길고 복잡한 이야기들을 풀어내기 위해, 저희는 그분들의 모습과 이야기를 각자의 도구를 가지고 천천히 담아내기 시작했습니다.

유성기업은 살인적인 노조파괴로 인해 한광호 열사가 돌아가신 이후, 매일같이 험난한 투쟁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미행팀은 치열한 투쟁의 현장에서 조금 비껴난 곳에서, 자본에 탄압에 맞서는 유성 노동자들의 고통과 의지에 관해 좀 더 깊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콘티넨탈과 보쉬전장은 노조파괴 전략에 의해 어용노조가 설립된 이후, 사측의 교묘하고 끈질긴 차별과 탄압을 오랫동안 견뎌내며 민주노조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콘티넨탈의 조남덕 지회장은 최근 유성기업 투쟁에 연대하다가 연행이 되어 부당하게 구속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여러분의 탄원서가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1DuouyqMSrx28XOMaIwaDbr9yuTNa7Ddtj2wvaNWsKNY/viewform?c=0&w=1)

청주시노인전문병원은 노조를 탄압하는 수탁자에 맞서, 그리고 무책임으로 일관하는 청주시에 맞서, 한 마디로 설명 못할 수많은 탄압을 겪고 고생을 하면서도 씩씩하게 싸우고, 지금도 시청 앞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들이 벌써, 라디오로 만들어졌답니다.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충북의 첫 결과물, 여기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http://file.ssenhosting.com/data1/limmin/ep1.mp3

피엘에이는 일년이 넘어가는 말도 안되는 임금체불을 견뎌가며, 노동자들의 터전인 공장을 도박하듯 무책임하게 경영하는 사측에 맞서 힘찬 싸움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들이 이번 미디어로 행동하라 프로젝트를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질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이러한 현장들에서 열심히 촬영하고, 녹음하고, 인터뷰를 한 다음에도, 미디어로 행동하라 참여자들은 할 일이 산더미 같습니다. 자료를 정리하고, 인터뷰 녹취도 풀고, 편집하고, 보정하고, 이 소중한 이야기들을 어떻게 해야 잘 전달할지 답이 쉽게 나오지 않는 토론에 토론을 하고... 밤이 깊어 가도록 미행 참여자들이 모인 공룡의 불은 꺼지지 않습니다.

그 와중에도 식사는 맛있게! 오늘 저녁식사는 부쩍 더워지고 있는 날씨를 이겨내기 위한, 시원한 묵밥과 든든한 돼지고기 두루치기가 준비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후원을 통한 연대의 손길이 이어졌습니다. 지난 토요일 결혼식을 올린 문주현 김선경 부부는 신혼여행 가야할 타이밍에 미디어로 행동하라에 참여하는 것도 모자라, 소주, 맥주, 누룽지를 들고 오셨고요, 강릉시네마떼끄에서도 후원을 해 주셨습니다!

4박 5일동안 노조파괴에 맞선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려니 할 일이 정말 많지만, 미행 참여자들에게서는 여전히 넘치는 생기와 의욕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도 열심히 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