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9,600,000원 중 22%
  • 2,150,000
  • 후원 마감
  • 41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25-04-30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사업결과는 모금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제출됩니다.
  • 후원마감

'호호체육관'은 대학청소노동자들의 스포츠권 실현을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2025년도 상반기 운영을 위해, 여러분의 토스를 기다립니다.

후원이 마감되었어요. 그 결과..

후원해주신 호호체육관 2025년도 상반기 프로그램 잘 마무리하였습니다.

호호체육관에게 토스를 보내주신 후원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학기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맡은 문화연대 대안체육회 박이현 활동가입니다.

여러분들의 후원 덕에 대학 청소노동자의 스포츠권을 위한 프로젝트 '호호체육관'이 올해 상반기 프로그램을 잘 마무리하였습니다.

 

활동보고

 

올해엔 작년에 이어 서울 지역의 3개 대학에서 학생활동가들과 공동주최로 호호체육관을 열었어요.

 

서강대학교에서는 인권실천모임 노고지리와 라인댄스를, 서울대학교에서는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비서공)과 배드민턴을, 성공회대에선 노학연대모임 가시, 인권위원회와 함께 탁구를 즐겼습니다. 그리고 위밋업스포츠과 협력하여 스포츠 선생님들을 모실 수 있었어요.

 

이번 학기 마지막 수업날, 첫 수업에 비해 확연히 더 이름도 잘 모를만큼 서먹서먹했지만 어느덧 함께 땀 흘리고 웃으며 더욱 끈끈한 관계가 되었어요.

 

서강대에선 학생들이 케이크를 준비해 함께 축하하며 나눠 먹었어요. 서울대에선 피자를 함께 시켜 나누어 먹었고요. 성공회대에서는 강사 선생님이 손수 뜬 가방을 선물해주시기도 했어요.

 

 

 

 

 

 

 

 

 

 

 

 

재정보고

 

분류 세부 내역 예산액 내용
지출/인건비   퍼실리테이터 인건비 1,080,000 주급 3만원 * 12주 * 3개 클래스
프로그램 강사비 3,000,000 회차당 10만원 * 10회 * 3개 클래스
운영인건비 0 모금, 회계, 홍보물 제작 등
지출/운영비   운동용품비 138,400 서울대 배드민턴 라켓
대관비 390,000 서울대 관악사체육관 대관비
진행비 2,500 계좌이체수수료
총계 4,610,900  
수입    소셜펀치 후원액 2,003,810  
비 소셜펀치 후원액 310,000 소셜펀치 통하지 않고 무통장 입금한 내역 합계
각 학교 모금액 2,300,000 성공회대 250,000원 / 서강대 750,000원 / 서울대 1,000,000원 / 연세대 300,000원
예금이자 705  
총계 4,614,515  

 

재정보고드립니다.

호호체육관 프로그램이 여러 해 진행되며, 현재 재정 지출은 인건비에 집중되어있습니다.

 

작년과 달리 올해엔 외부 기금을 유치하는 데에 실패해서 전적으로 후원자들의 펀딩에 의존해야 했어요. 사업 중반을 지날 때까지도 필요한 기금의 반도 모이지 않아 많이 애가 탔지요. 결국 수업회차를 줄이고, 행정 인건비를 철회하는 등의 방법으로 예산 규모를 많이 줄여야했습니다. 다행히 사업을 마감할 때 쯤, 각 학교 민주동문회 선배들이나 노동조합, 그리고 학생활동가들의 적극적인 모금을 통해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었습니다. 위밋업스포츠에서도 2회분 강사비를 후원해주셨어요.

 

세부내역에 대해 보고드립니다.

퍼실리테이터 인건비는 운동 공간을 준비하고, 참가자 출석을 관리하고, 활동사진을 촬영하는 학생활동가들에게 책정된 인건비입니다. 펀딩이 저조하였지만, 학생활동가들이 당초 계획된 금액보다 적게 수령하기로 이야기나누어서 예산액에 비해 적게 지출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강사비는 회차당 10만원으로 지출하였습니다. 작년까진 15만원 기준으로 지출하였지만, 강사분들과 위밋업스포츠에서 프로그램의 취지에 대해 깊이 공감해주시며 양해해주셔서 예산액보다 적게 지출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펀딩 시작시 책정해두었던 운영인건비(행정, 회계 등에 대해 책정한 인건비)는 지출하지 않고 전액 자원활동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운동용품비는 작년에 구매해둔 탁구 라켓, 연습망 등을 활용하여 신규 구입분이 많지 않았습니다. 배드민턴 공 등은 참가자와 강사분이 준비해주셔서 추가지출 없이 최소 금액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대관비의 경우, 서울대 관악사 체육관을 제외한 곳에선 별도 대관비가 발생하지 않아 적게 지출할 수 있었습니다.

 

수입 중 '소셜펀치 후원액'은 소셜펀치를 통해 약정 후 무통장 입금, 신용카드 결제, 휴대폰 결제 해주신 분들의 후원액 총액입니다. PG 수수료 등을 제외하고 실제 입금된 금액의 총계는 2,003,810원이었습니다.

한편, 광화문광장과 SNS 등을 통해 홍보하여 소셜펀치를 통하지 않고 무통장입금으로 후원받은 내역이 310,000원이었습니다.

부족한 운영비는 각 학교 학생활동가들이 추가 모금을 통해 마련하였습니다. 서강대의 경우 여성노조의 후원을 받았고요. 올해에 참여하진 않았지만 작년까지 함께했던 연세대학교  비정규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도 후원해주셨습니다.

이상과 같이 3,615원이 남았고요. 이는 다음학기 호호체육관 운영에 보태쓰려 합니다. 

 

 

호호체육관은 올해 하반기에 다시 프로그램을 이어갑니다. 8월 중 후원함을 다시 개설하게 될 텐데요, 염치없지만 그때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호호체육관을 통해 노동자와 학생들이 웃음을 나눌 수 있었던 건 전적으로 후원자 분들 덕분입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들께 감사 인사 드리며,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기도하겠습니다. 

이 후원함에 대하여

✨호호체육관에게 토스해주세요!

 

'호호체육관'은 고된 노동에 시달리는 대학청소노동자들이 스포츠를 통해 자기의 몸과 삶에서 즐거움과 놀라움을 찾아가고, 소속 대학 학생 및 시민사회와 서로 연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올해 상반기엔 서강대에선 라인댄스를, 서울대에선 배드민턴을, 성공회대에선 탁구를 진행합니다.  

대학청소노동자들이 스포츠권을 실현할 수 있게, 여러분의 토스를 기다립니다.

 

 

 


💪호호체육관은 대학청소노동자들의 몸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지난 2021년 6월, 서울대 청소노동자가 교내 휴게실에서 급성 심근경색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대학청소노동자들은 고용불안과 저임금에 시달려왔으며, 노동공간 내 충분한 휴게공간마저 보장받지 못해왔습니다.

대학청소노동자들은 건강을 위해, 점심시간에 캠퍼스를 산책하거나 짧은 수면을 취하곤 합니다. 시간이 없단 이유로, 강습비가 비싸다는 이유로, 운동할 공간이 없다는 이유로 생활체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청소노동자가 여전히 많습니다. 건강하기 위해선 운동을 해야한다는 걸 잘 알고있음에도요.

호호체육관을 통해 청소노동자들은 점심 휴게시간에 함께 모여 운동하며, 자기 몸을 돌보고 스포츠 리터러시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호호체육관은 스포츠를 통해 관계를 만들어갑니다

 

노동자의 의식과 정서를 바꾸고 노동자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하기 위해선 노동 현장만큼이나 일상과 문화가 중요합니다. 특히 스포츠는 그간 국가로부터 노동 생산성을 높이고, 사회적 갈등을 가리는 장치로 활용되어왔습니다.  

하지만, 노동자 시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스포츠가 저항과 변화의 기제로 작동되기도 합니다. 스포츠에 참가하는 누구나 즐거움과 성취감, 그리고 연대감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호호체육관은 스포츠를 통해 노동자들이 자율적으로 건강과 행복을 쫓아가고 서로 웃음을 나눌 기회를 만들어냅니다. 

같은 노동조합 소속이지만 서로 잘 알지 못했던 노동자들끼리도, 그리고 함께 투쟁해온 학생활동가들과도 함께 땀흘리고 이야기나누며 일상적인 관계를 만들어갑니다. 이 관계들은 청소노동자들에게 소속감과 안정감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다음 투쟁을 위한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호호체육관은 2022년 겨울부터 비정규직없는서울대만들기공동행동, 서강대학교 인권실천모임 노고지리, 성공회대학교 노학연대모임 가시, 연세대학교  비정규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등 학생활동가들과 위밋업스포츠, 그리고 문화연대 대안체육회가 힘을 합쳐 운영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동안 공공상생연대기금 등 많은 단체와 개인들의 후원으로 꾸려왔어요. 특히 서강대학교 청소노동자 연대기구 '맑음' 졸업생 분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응원해주셨던 게 많이 기억에 남네요.

 

올해도 호호체육관에서 청소노동자들이 호호 웃을 수 있게, 여러분의 응원과 후원이 필요합니다. 매번 바닥을 쓸며 노동자들이, 허리를 펴고 동료들과 우애를 다질 수 있게 연대해주세요.


 📷윤성희


 

💸호호체육관에 후원해주시면, 이렇게 후원금을 사용할 거예요

 

분류

내용

예산액

내용

인건비

퍼실리테이터 인건비

2,500,000

학생활동가 활동비 지급

 

프로그램 강사비

4,500,000

배드민턴, 탁구, 라인댄스 등 강사비 지급

 

운영 인건비

500,000

모금, 회계, 홍보물 제작 등

운영비

운동용품비

1,000,000

배드민턴 라켓 등

 

대관비

300,000

서울대 관악사체육관 대관비

 

진행비

800,000

간식비, 수료식 선물, 계좌이체수수료 등 행정비 외

총계

9,600,000

 

 

 

✨호호체육관에게 토스해주세요!

 

문화연대

문화연대

문화연대는 문화사회 실현을 위해 1999년에 창립한 사회운동단체입니다. 정부와 기업을 감시하며 시민 캠페인을 조직하고, 때론 온몸으로 직접행동에 나섭니다.

  • 02-773-7707
  • culture918@gmail.com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