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10,000,000원 중 22%
  • 2,240,000
  • 후원 마감
  • 19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23-01-31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우리의 시민사회를 위해, 청년 활동가들을 위해! by 사단법인 이한열기념사업회

후원이 마감되었어요. 그 결과..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을 후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원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사)이한열기념사업회가 새롭게 시작하는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을 후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청년활동가들을 선정해 활동비와 공유공간, 인적 네트워크를 후원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이한열 소셜펠로우쉽이 자리를 잡을 수있도록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후원함이 마감되고 한참만에 소식을 전하게 되어 죄송하다는 인사를 먼저 전합니다. 지난 12월에 개설되었던 후원함은 총 19 명이 224만 원의 후원금을 보내주셨어요.  모금액을 다 채우지는 못했지만, 소셜 펠로우쉽 활동을 더 열심히 홍보해야겠다 다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후원금은, 이한열기념관 1층의 사무실을 리모델링하는 비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층 사무실 리모델링 비용은 총 1,210만 원이었는데요. 부족한 부분은 (사)이한열기념사업회가 사업비로 지출하였습니다. 

1층은 사무실은 (사)이한열기념사업회가 임대수익을 얻고 있던 곳이었는데,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을 시작하며 청년활동가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유공간으로 제공하기로 결정하고 리모델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무공간과 회의공간으로 나누어 구성해 보려고 했는데, 아주 넓지는 않아서 사무공간과 소회의공간으로 사용하고 계신 것 같아요. 그래도 매일 출근하시는 펠로우들과 공유공간에 드나드는 활동가분들이 계셔서, 기념관에 활기가 돌고 있습니다. 

리모델링한 공간의 사진을 첨부합니다. 

리모델링을 마친 1층 공유공간

인테리어를 마친 1층 공유공간

지금 사무실도 이런 모습일까요? ㅎㅎ 펠로우들이 기증받은 소소한 집기들과 문서와 책들로 사람냄새가 나는 공간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한열소셜펠로우들의 활동은 이한열기념사업회 네이버블로그에 올리고 있어요. 블로그도 방문해 주시고, 앞으로의 활동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후원함에 대하여

1987년의 이한열이 21세기의 청년들에게,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

(사)이한열기념사업회는 이한열 열사의 기억을 과거에 가두지 않고, 새로운 시민사회를 그려나가려고 합니다. 우리 사업회는 그동안 새로운 시민사회를 위한 청년 지원 사업으로 장학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2022년 12월까지 282 명에게 4억 5백 1십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하고, 장학생들과의 교류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청년활동가'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을 시작합니다.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은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에서 한 발짝 나아가 청년 활동가들을 위한 활동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시대에 맞춰 '민주주의'의 가치를 확산해나가고자 하는 청년 공익활동가들에게 힘을 실어주고자 하는 것으로, 활동비 뿐만 아니라 활동공간, 자문인력 등을 함께 지원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의 첫 펠로우들

'오늘의 민주주의를 확산해가는 사람', ' 새로운 변화에 맞춘 혁신적 활동가', '개인의 활동을 넘어 사람을 모아 나가는 활동가'를 찾기 위해 10월부터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에 함께할 분들을 모집했습니다. 많은 지원자분들을 만나뵌 끝에 이주형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이한 (남성과함께하는페미니즘 대표),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 유소담 (와글 사무국장) 이 1기 펠로우로 선정되어 2023년의 이한열기념사업회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각 펠로우들에 대한 소개는 이한열기념사업회의 공식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등의 채널들을 통해 업로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은 펠로우들에게 무엇을 지원할까요?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은 펠로우들에게 크게 세 가지를 지원합니다. 첫째, 1년 간의 활동비를 지원합니다. 펠로우들은 12개월간 월 50만원의 활동비를 제공받습니다. 둘째, 활동 공간을 지원합니다. 시민사회 활동을 위해 필요한 사무 업무를 볼 수 있는 공유 오피스와 교육 공간을 제공하고, 이 공유공간을 통해 청년 활동가들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셋째, 자문인력을 지원합니다. 이한열기념사업회에는 청년 활동가들을 지원하고자 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회원분들이 계십니다. 펠로우가 요청하면 해당 분야의 전문 자문인력을 지원해드릴 계획입니다.

후원금은 펠로우들의 활동공간 마련과 네트워크 활동지원비로 쓰일 예정입니다!

'이한열 소셜 펠로우쉽'은 펠로우들에게 활동비와 활동공간, 자문인력을 지원합니다. 펠로우들에게 제공되는 공유 활동공간은 청년 활동가들이 각종 사무업무를 수행하고 다른 활동가들과 교류하는 중요한 장소가 될 것입니다. 이한열기념사업회는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비를 마련하던 1층 사무실 공간을 청년활동가들의 공유공간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공간에서 펠로우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고, 펠로우십 전반을 진행할 인력을 배치할 예정입니다. 효율적인 활동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리모델링 비용과 펠로우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고 펠로우쉽 사업을 진행할 인건비를 마련하고자 후원 펀딩을 시작합니다. 후원금 사용 과정과 결과는 이한열기념사업회의 각종 공식 채널들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될 예정입니다. 2022년 한국 사회를 돌아보면, 촛불 이후 우리 사회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시민사회의 영향력 또한 점차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성장 불평등 경쟁이 심화되며, 사회적 가치를 위해 새로운 시도를 기획하는 사람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활동을 기획하고, 대중과 호흡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속가능한 활동을 모색하고 있는 청년활동가들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한열소셜펠로우십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진 : 공유 공간이 될 1층 사무실 


사진 : 인터리어 공사 후 1층 사무실

(사)이한열기념사업회

(사)이한열기념사업회

(사)이한열기념사업회의 이한열 장학금은 2009년 이한열의 선배들이 만든 이한열장학회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한열 장학회는 2009년 학기당 1명의 학생에게 1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기 시작했고, 장학회의 취지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모여 이한열의 뜻을 기리고자 하는 (사)이한열기념사업회의 출범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후 사업회는 장학사업을 법인의 목적사업으로 명확히 하고, 2022년 12월까지 총 282명의 학생에게 4억 5백 1십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습니다. 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했던 이한열의 정신을 기억하는 282 명의 장학생들이 이 사회에서 자기 역할을 하며 살아가고 있을 것입니다. (사)이한열기념사업회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시민사회영역의 청년활동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한열장학금의 변화를 모색해보려고 합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