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2,500,000원 중 129%
  • 3,245,080
  • 후원 마감
  • 85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21-02-04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홈리스가 겨울을 무사히 나는데 필요한 물품 마련을 위한 모금입니다. 매년 동짓날 홈리스추모제를 기해 홈리스 사망자를 기리고 반복되는 비극을 막기 위한 사회적 대책을 함께 요구합니다.

후원이 마감되었어요. 그 결과..

2020 홈리스월동프로젝트 모금결과 알려드립니다^^

2020년 한 해, 거리홈리스는 코로나19라는 재난까지 겹처 더욱 어려운 시기를 보냈습니다. 방역을 위해 거리두기를 하고 집에 머물러야 하지만 거리홈리스는 여전히 '집'이 없어 위험했고, 그나마 머물고 있던 공공역사에서도 코로나19 감염자라도 되듯 불안한 눈으로 바라보고 쫓아내고, 앉았던 자리는 요란스럽게도 소독을 해댔습니다. 이 밖에도 일자리 삭감, 무료급식의 폐쇄 및 축소, 의료공백에 따른 피해, 재난지원금 배제, 코로나19 감염위험 상황에서 거리홈리스는 추운 겨울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홈리스뉴스'(홈리스행동) 보기>

더군다나, 매년 주 노숙밀집 지역에서 해오던 '홈리스추모제' 또한 온라인 추모제 중심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추모주간을 맞이하여 다양한 대응활동과 홈리스무연고 사망자 리멤버캠페인을 진행하였고, 각 현장에 작은 추모제단을 준비하여 동료들의 죽음을 기리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2020홈리스추모제' 사업결과(인권재단사람) 보기> <온라인 홈리스추모제 영상 보기>

이렇게 겹겹이 더 어려운 시기였지만 거리홈리스들이 '겨울을 잘 넘기'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여 모금을 진행하였고, 많은 분들의 참여로 월동프로젝트가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모금 및 집행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난 1월부터 6월 현재까지 수입이 총 3,612,814원입니다.

이 중 소셜펀치 월동프로젝트로 참여해주신 분들(개인약정 및 소셜펀치 직접참여)의 모금은 3,009,817원입니다. 애초 모금목표였던 250만원에서 120% 달성되었습니다.

이후 1월부터 거리홈리스에게 필요한 물품 구입 및 지원을 집행한 결과 6월 16일 기준 잔액은 115,394원입니다. 남은 금액도 홈리스행동 재정을 더하여 향후 거리홈리스에게 필요한 시기에 잘 사용하겠습니다.

후원으로 힘을 보태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홈리스 인권과 정책 개선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소셜펀치_구입한 물품 중

이 후원함에 대하여

월동 프로젝트는

추운 겨울 집이 없어 쪽방에서, 여관에서, 거리에서, 시설에서 죽어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매년 서울 지역에서만 300명 이상의 홈리스가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 겨울 추위에 지지않고 힘차게 넘어갈 수 있도록 '2020 홈리스 추모제 기획단'에서 월동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프로젝트의 모금액은 홈리스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활용될 예정입니다.

 

2020 홈리스 추모제 기획단은

2020 홈리스 추모제 기획단은 동짓날인 12월 21일, 쪽방에서, 여관에서, 거리에서, 시설에서 생을 마감한 홈리스들을 추모하는 '홈리스 추모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열악한 홈리스의 인권 실태를 고발하고 사회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모아내는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사각지대 없는 전국적인 공영장례 지원체계 구축

・전국적으로 보편화 된 공영장례 지원체계 구축

・서울시 공영장례의 사각지대 해소

・서울시 무연고사망자 봉안시설 개선 및 정기적인 개방

 

○ 명의범죄로 인한 세금폭탄 피해 홈리스 구제방안 마련

・행정적·사법적 구제방안 형식적 요건 개선

・실질과세원칙의 관철을 위한 실질적 요건 개선

 

○ 공공 주도 순환형 쪽방 대책 마련

・공공이 주체가 되는, 누구도 쫓겨나지 않는 개발

・쪽방 보다 조금 나은집이 아닌, 인간답게 살 만한 집의 공급

 

○ 공공 서비스 확충 및 운영 정상화, 홈리스 향한 차별과 혐오 중단

・홈리스가 이용할 수 있는 공공급식소의 확충 및 운영 정상화

・홈리스 대상 공공일자리의 규모 및 참여기간 확대

・공공장소에서 횡행하는 권리침해 행위에 관한 공적 개입과 관여

・차별과 낙인의 제도화 중단, 홈리스의 현실을 반영한 코로나19 대책 수립 

매년 서울역 광장 일대에서 진행되었던 문화제는 올해 코로나 감염병으로 인해 온라인 중계로 대체되며, 서울역과 용산역 인근에도 중계 스크린을 설치 해 떠나보낸 동료들을 추모할 수 있는 기획을 마련하려 합니다.

 

모금액은 이렇게 사용됩니다

반빈곤운동 공간 아랫마을에서는 '노숙인인권공동실천단','홈리스행동 인권지킴이'활동가들이 매주 종각과 서울역 용산역 일대에서 거리 홈리스와 만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활동을 통해 거리 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를 파악하고 대응하며, 복지정보 전달 및 신청동행 등의 활동을 합니다. 월동 프로젝트 기금은 물품 마련과 더불어 홈리스의 일상적 필요에 따른 현금지출로 사용됩니다.

 

하나. 방한 용품을 마련합니다

침낭 마스크 배낭 내의 운동화 등 홈리스 겨울나기 방한 용품 마련을 구입합니다.

 

둘. 거리 홈리스의 일상적 필요에 따른 현금 지출로 사용합니다

-출산 홈리스의 아기를 위한 분유, 기저귀 등 유아용품비

-폭행 피해 거리 홈리스의 치료 및 상해진단서 발부비

-초기 여성 홈리스를 위한 긴급 숙박비

-건설노동을 위한 안전화 구입비, 건설안전교육증 발급비

-안경 구입비

-인력사무소 출퇴근, 복지신청 과정에서의 교통비

-휴대폰 선불요금 충전비

 

월동 프로젝트 참여 방법

하나. 소셜펀치로 참여하기

둘. 후원 계좌로 참여하기 국민은행 410101-01-299715 홈리스행동

 

 

 

홈리스행동

홈리스행동

<홈리스행동>은 홈리스 상태가 자본주의의 내적 모순에 기인하며, 신자유주의 금융세계화가 확대될수록 홈리스 문제는 점차 심화될 것이라는 관점을 갖고 있습니다. 홈리스행동은 홈리스 문제를 게으름, 무능 등 개인의 책임으로 떠넘기는 인식에 반대하며, 거리노숙 등 극한의 주거빈곤상태에 처한 홈리스 대중들의 조직된 힘을 통해 홈리스 상태를 철폐하고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운동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